해양환경공단, 대규모 융합로봇 실증사업 추진수상로봇 활용 마산해역 수면 오염물 통합관리 시스템 구축 및 운영 해양환경공단(이사장 한기준) 소속기관 마산지사(지사장 문인정)는 14일 호텔 인터시티(대전광역시 소재)에서 한국로봇산업진흥원과 ‘2024년 대규모 융합로봇 실증 사업 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한국로봇산업흥원이 주관하는 ‘2024년 대규모 융합로봇 실증사업’의 일환으로 공단은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마산지방해양수산청, ㈜쉐코 등과 연합체(consortium)로 참가해 지난 4월 최종 과제 수행 사업자로 선정됐다. 공단이 수행할 과제는 수상로봇을 활용해 마산해역 내 수면 오염물 통합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으로 사업 기간은 2025년 11월까지이며 지원규모는 연간 10억 원 이내 최대 20억 원이다. 이번 사업으로 항내 부유쓰레기 급증, 정어리 집단폐사 등 원인을 파악하기 어려운 환경문제를 통합적으로 관리해 실효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문인정 마산지사장은 “고위험 수중 작업에 로봇을 투입하면 안전을 강화하고 작업효율을 높일 수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기술혁신을 시도해 청정한 마산해역을 지켜나가겠
해양환경공단, 친환경 방제장비 해외 판로 확보 추진국내 중소기업과 공동 연구개발한 방제장비 전시 및 판매 상담 진행 해양환경공단(이사장 한기준)은 미국 현지시간으로 13일부터 16일까지 뉴올리언스에서 개최되는 ‘2024 국제 방제 콘퍼런스(The International Oil Spill Conference 2024)’에 참가해 국산 친환경 방제장비의 해외 판로 확보를 추진한다. 이번 행사에는 각국 전문가가 참가해 해양환경 개선, 해양 유류 오염사고 예방 및 대응 등을 논의하는 주제회의가 열리며 공식 부대행사로 방제기자재 전시가 진행된다. 공단은 국산 친환경 방제기자재 연구개발 및 해외 판로 확보를 지원하기 위해 이번 행사에 참가했으며 중소기업과 공동 연구개발한 전기식 유회수기, 중질유 이송펌프 등 친환경 해양방제장비 7종을 소개하고 판매 상담을 진행한다. 김욱 해양방제본부장은 “이번 행사는 국산 방제장비를 해외시장에 소개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며 “앞으로도 중소기업과 협력해 친환경 방제기술 연구개발에 주력하고 동반성장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국제해사기구(IMO)와 공동으로 자율운항선박 정책토론회 개최해수부, 자율운항선박 코드 개발 관련 국제표준 선점 위해 노력 해양수산부(장관 강도형)는 국제해사기구(이하 IMO) 대한민국 대표부와 IMO가 공동으로 5월 14일(현지시각 9시 30분) 영국 런던의 IMO 본부에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자율운항선박(MASS) 관련 국제표준 논의를 주도하여 우리나라 산업계의 기술경쟁력을 높이고 새로운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이 정책토론회를 개최해 오고 있다. 지난해 토론회에는 회원국 정부 관계자 및 전문가 등 약 300명이 참여하면서 높은 호응과 관심을 얻은 바 있다. 이번 행사는 ‘함께하는 항해 : 미래 지향적인 IMO 자율운항선박(MASS) 협약 개발을 위한 노력(Sailing together : Striving for a future-proof IMO MASS Code)’이라는 주제로 열린다. 윤여철 주영국대한민국대사 겸 주IMO대한민국대표부 대사의 축사와 국내·외 관련 전문가들의 발표 등이 진행되며, 우리나라는 국내 연구기관과 산업계에서 개발한 자율운항선박(MASS) 기술의 실증사례와 국내 관련 제도*를 발표할
해운 분야에 안전투자 공시제도 도입내년 7월 시행 대비 시범운영, 지침 제작·배포 및 설명회 등 추진 해양수산부(장관 강도형)는 「해사안전기본법(2023. 7. 25. 전부개정)」에 따라 2025년 7월 26일부터 시행하게 될 해운 분야 ’안전투자 공시제도‘를 올해 5월 중순부터 시범운영한다. ’안전투자 공시제도‘는 해사안전 강화를 위해 선사의 안전활동과 관련된 지출 또는 투자 내역을 국민에게 공개하도록 하는 제도로서, 대형사고의 우려가 높은 여객선과 위험화물운반선을 운항하는 해운선사부터 적용된다. 안전투자 공시제도는 철도 및 항공 분야에서도 각각 2018년 및 2019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철도 분야의 경우 시행 이후 안전투자 규모가 45% 증가(2019년 1.5조 → 2021년 2.2조)하고 인명피해도 29% 감소(2019년 58명 → 2021년 41명)한 사례가 있어, 해운 분야 또한 제도 도입으로 안전 강화 및 사고저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해양수산부는 내년 제도 시행에 앞서, 위탁기관인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을 통해 8개 선사를 선정하여 올해 5월 중순부터 시범운영을 시작한다. 아울러, 선사들의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 세부 공시내역에 대한 지침(
해진공, 롯데글로벌로지스와글로벌 물류·공급망 경쟁력 제고 협력 추진해외 물류센터 개발, 친환경 선박 도입 등 물류 효율성 향상 기대 한국해양진흥공사(이하 ‘해진공’)는 지난 5월 10일 물류 전문기업 롯데글로벌로지스와 글로벌 물류·공급망 경쟁력 제고 및 친환경 선박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국내외 항만·물류 인프라 개발을 위한 정보 교환 △사업 공동 발굴 △금융구조 경쟁력 강화 등에 대한 양사 간 협력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있다. 지난해 ‘한국해양진흥공사법’ 개정을 통해 해외 물류사업 투자에 대한 법적·제도적 기반을 마련한 해진공은 우리 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 및 해외시장 진출 지원을 위해 물류 부문에 대한 금융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양사는 베트남 호치민 소재 상온 및 저온 물류센터 개발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친환경 선박 도입, 항만·물류 인프라 확보 등에 대한 협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친환경 선박에서 항만, 물류로 연결되는 통합 물류 서비스 체계가 구축될 경우 우리 기업들의 수출입 운송 효율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해진공 김양수 사장은 "이번 협약은 양사가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우리기업의 수출입 활
KMI, 글로벌 무역환경의 불확실성에 대한 대응방안 모색을 위해 나선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원장 김종덕) 해외시장분석센터(KFIC)는 오는 5월 16일(목) 서울 코엑스에서“불확실한 수산물 무역시장에서 우리의 대응은?”을 주제로 2024년 제1회 KFIC 수출솔루션 세미나를 개최한다. ‘KFIC 수출솔루션’은 우리나라 수산물 수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주요 수출 이슈 및 제도 등 정보를 공유하는 행사로 서울국제수산식품전시회와 연계하여 5월 16일(목) 코엑스 A홀 세미나장에서 10시부터 12시까지 개최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국가 간 분쟁 △공급망 재편 △보호무역주의 강화 등 교역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수산물 무역환경의 불확실성 증가에 대응하기 위한 우리나라 수산물 수출 활성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며, 세부적으로는 ▲글로벌 수산부문 이슈 및 대응 전략 ▲주요국 식품 수입제도 ▲수출용 수산물 생산가공시설 등록 ▲ 2024년 글로벌 비관세장벽 이슈 트렌드 ▲조미김 수출안전정보 및 대응방안을 발표한다. 아울러 5월 15일(수)부터 17일(금)까지 전시회장(코엑스 A홀) 내 KMI 해외시장분석센터 홍보관이 운영된다. 해외시장개척사업 활용도를 제고하고 수산물 수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2024 수산 CEO 초청 세미나 개최 수산기업 CEO들과 함께 무역, 공급망 등대외 환경변화에 따른 수산업 대응방향 논의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원장 김종덕)은 10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한국원양산업협회, 한국수산무역협회와 공동으로 ‘2024 수산 CEO 초청세미나’를 개최했다. 본 세미나는 정부와 연구기관, 수산기업이 함께 무역, 공급망 등 급변하는 대외 환경변화와 관련하여 수산업계가 당면한 이슈를 교류하는 자리로서 해양수산부 송명달 차관, 한국원양산업 협회 김영규 회장, 한국수산무역협회 배기일 회장, 그리고 국내 수산기업의 대표들이 참석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글로벌 교역환경 변화와 향후 전망’이라는 주제로 한국은행 국제무역팀 윤용준 팀장의 주제 발표가 진행되었으며, 김종덕 원장의 주재로 수산기업 CEO 들과 토론이 진행되었다. 토론에서는 △수산업 미래 인력 육성의 중요성 △지정학적 리스크 확대에 따른 수산물 무역환경 변화 △수산물 수출 검역 체계 효율화 등이 논의되었다. 김종덕 KMI 원장은 "앞으로도 대외여건 변화의 이슈에 대해 정부, 산업계와 소통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정책을 개발할 것”이라고
KOMSA 해양안전 특별 대책본부 운영 등 해양사고 예방총력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이사장 김준석)이 해양교통안전정보시스템(MTIS)을 통해 지난해 발생한 해양사고 현황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2023년) 해양사고는 총 3천92건 발생해 전년(2천863건) 대비 229건(8.0%) 증가하였으나, 사망‧실종자는 94명으로 전년(99명) 대비 5명(5.1%) 감소했다. 지난해 해양사고에서 통상 인명피해 위험이 큰 안전사고(9.1%↓), 전복사고(27.6%↓) 등은 감소했으나, 부유물 감김 사고와 같은 단순 사고가 큰 폭(37.1%)으로 증가하면서 전체 해양사고 발생 건수 증가를 견인했다. 해양사고 종류를 살펴보면, 지난해 기관손상으로 인한 사고가 총 917건(29.7%)으로 가장 많았다. 최근 4년간(2020~2023년) 발생한 해양사고 유형 중에서도 기관손상 사고가 3,479건(29.4%)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는 연료유 부족, 배터리 방전으로 인한 시동불가 등 관리 소홀로 인한 선박 운항불가 모두 기관손상사고에 포함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선종별로는 어선사고가 2,047건(66.2%), 수상레저기구 사고가 555건(17.9%), 비어선 사
국민 여러분의 반짝이는 아이디어가 깃든우수 해양관광 콘텐츠를 찾습니다우수 해양관광상품 및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해양수산부(장관 강도형)와 한국해양재단(이사장 문해남)은 해양관광 활성화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5월 10일(금)부터 6월 3일(월)까지 ‘우수 해양관광상품 및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올해로 8회째를 맞이한 이번 공모전은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우리나라의 다양한 해양관광자원을 활용한 콘텐츠를 발굴하고 상품화하기 위해 개최되어 오고 있다. 공모 부문은 실제 상품을 공모하는 ‘우수 해양관광상품’ 부문과, 예비창업자의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굴 및 해양관광산업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해양관광상품 아이디어’ 부문으로 나뉜다. ‘우수 해양관광상품’ 부문에서는 사계절 해양관광, 해양레저 생태체험 등 해양자원을 활용하여 최근의 경향(트렌드)을 반영한 해양관광상품을 공모한다. 해양관광상품을 개발‧운영할 수 있는 법인이나 개인 사업자가 응모할 수 있고, 선정된 사업자에게는 상품당 3천만 원의 사업화자금과 판매 활성화를 위한 홍보 등을 지원한다. 지난해에는 제트스키‧수중체험 등 통합레저체험을 제공하는 ‘요트썸머패키지’, 해녀와 함께하는 바다체험 등이 선정된 바 있다.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해양안전 특별 대책본부 기간, 어선 등 2,371척 특별 점검지난 3월 20일부터 한 달여 운영 해양안전 간담회·캠페인 6,289명 참여공단, 간담회 현장 의견 분석해 정부에 검토 요청 추진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이사장 김준석)이 봄철 성어기 잇단 어선 사고와 관련해 지난 3월 20일부터 지난달 30일까지 ‘해양안전 특별 대책본부’를 운영한 결과, 원거리 조업 어선 등 총 2,371척에 대한 특별 안전점검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개최한 해양안전 간담회‧캠페인에 참여한 어업인 등도 6,289명에 달했다. 공단이 지난 한 달여(’24.3.20.~4.30.)간 운영한 ‘해양안전 특별 대책본부’는 지난 3월 18일 해양수산부의 어선안전 특별위기경보 경계 발령에 대응한 것으로, 당시 정부는 공단 등 관계기관들의 유기적이고 광범위한 협력을 요청한 바 있다. 이에 공단은 지난 3월 20일 해양안전 경계 강화를 위한 긴급 점검 회의를 즉각 개최, 최고 경영진과 전국 지사‧센터의 해양사고 예방 역량을 총동원해, 해수부와 해양경찰청, 지방자치단체 등 관계기관과의 합동점검에 적극 참여하는 한편, 자체 집중점검을 추진했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