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AI 기반 행정혁신 본격화… ‘AX혁신추진단’ 출범해양교통‧운항관리‧선박검사 등 전 분야 AI 도입… 연내 중장기 로드맵 마련고위험 선박 사전 식별, 여객선 결항 예측까지… AI 기반 공공서비스 고도화 추진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이사장 김준석)이 해양교통안전 행정 전반에 인공지능(AI)을 본격 도입한다. 공단은 8월 14일, AI 전환을 선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조직인 ‘AX혁신추진단’을 공식 출범시켰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정부의 공공서비스 AI 혁신 기조에 부응하고, 기존 AI 기반 기술 도입 성과를 기반으로 공공 서비스 전반의 체계적 전환을 목표로 한다. ‘AX(Artificial Intelligence Transformation)’는 AI 기술을 활용해 조직과 업무, 서비스를 전방위적으로 혁신하는 전략을 뜻한다. 공단은 이번 추진단 출범을 통해 해양교통안전 행정의 디지털 전환에 가속도를 붙인다. 추진단은 경영전략, 해양교통, 선박검사, 연안여객선 운항관리 등 4개 분야로 구성됐다. 이사장이 단장을 맡아 전사적 실행력을 확보하고, 본부장과 현장 실무자, 외부 전문가까지 참여하는 협업 체계를 갖췄다. 매주 정기회의를 통해
여름 휴가철 연안여객선 80만5천명 안전 수송…중대 해양사고 ‘0건’KOMSA, 하계 특별교통기간 운항 1만2천여 회…기상 악화 속 현장 대응 강화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이사장 김준석)은 7월 25일부터 8월 10일까지 17일간 운영한 하계 휴가철 특별교통기간 동안 중대 해양사고 없이 여객 80만5천여 명과 차량 19만5천여 대를 안전하게 수송했다고 12일 밝혔다. 공단에 따르면 이 기간 제8호 태풍 ‘꼬마이’의 간접 영향과 남부권 집중호우로 7일간 풍랑특보가 발효됐으며, 연안여객선 운항은 총 528회 통제됐다. 기상 악화 영향으로 올해 여객 수송 실적은 계획(84만7천 명) 대비 94.5%, 전년 동기 대비 95.0% 수준이었다.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날은 8월 2일로 약 7만 명이 승선했으며, 목포·완도·삼천포~제주 항로가 약 14만6천 명으로 최다 이용을 기록했다. 제주 항로는 기상 영향이 비교적 적은 카페리 중심 노선 특성 덕분에 전년 대비 7% 증가했다. 공단은 이번 특별교통기간을 앞두고 최근 5년간 수송데이터를 분석해 수송계획을 확대하고, 전국 연안여객선 145척을 대상으로 구명·소화설비, 항해·통신장비 특별점검을 실시했다. 특히 인천시
선박 10척 중 1척은 부유물감김 사고… 자율적 예방·관리 중요성 부각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이사장 김준석)은 최근 10년간(2015~2024년) 해양사고 통계를 분석한 결과, 선박이 해양 부유물에 감겨 운항 중단 또는 추진계 손상 등의 사고를 겪는 '부유물감김 사고'가 지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공단이 해양수산부로부터 위탁받아 운영 중인 해양교통안전정보시스템(MTIS)을 활용한 분석에 따르면, 2015년 249척이었던 관련 사고 선박은 2024년 468척으로 88% 증가했다. 같은 기간 전체 해양사고 선박 3만여 척 중 3,437척(11.2%)이 부유물감김 사고를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고는 어선 등 중소형 선박에서 주로 발생했으나, 여객선 등 승객 다수 탑승 선박에서도 사례가 확인됐다. 공단은 “기상이 악화한 상황에서 사고가 발생하면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며 사전 예방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해양부유물 수거량도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해양환경공단 통계에 따르면 2015년 4,330톤이었던 해양부유물 수거량은 2023년 10,630톤으로 2.5배 증가했다. 공단은 이 같은 환경 변화가 부유물감김 사고 증가의
KOMSA, 중소 조선기자재기업 수출 전방위 지원…“올해 75억 원 달성 목표”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이사장 김준석)은 국내 중소 조선기자재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맞춤형 수출 지원을 본격화하며, 올해 말까지 총 75억 원 규모의 수출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5일 밝혔다. 공단은 ‘해양산업 민간기업 수출계획’을 수립하고, 수출 자문, 기술검토, 실증지원 등 수출 전 단계에 걸친 통합지원 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이는 중소기업 수출 활성화를 위한 정부 정책 기조에 부응한 조치다. 공단은 지난해부터 ‘기업성장응답센터’를 통해 중소 조선기자재기업의 해외 인증, 기술 기준 분석, 마케팅 지원 등을 추진해 약 37억 원의 수출 실적을 올렸다. 올해는 수출 자문 수요가 크게 증가해 7월까지 총 12건의 자문이 접수됐으며, 이는 지난해 전체 대비 3배 이상 많은 수치다. 올해 주요 지원 사례로는 충북 청주 ‘하이브코리아’의 선박용 크레인 20기에 대한 기술검토 및 적합성 검사로 약 12억 원 수출을 지원한 사례가 있다. 이 외에도 ▲빈센(수소연료전지) ▲한성젠택(발전기) ▲동이공업(감속기·조타기) ▲현대마린(엔진) 등 9개 기업을 대상으로 맞춤형 컨설팅
태풍 ‘코마이’ 소멸했지만… 간접 영향으로 연안여객선 운항 통제 예상8월 3~4일 전국 23개 항로 통제 가능성… 서해권 집중KOMSA “내일의 운항예보 등 사전 확인 필수… 안전 최우선” 소멸된 제8호 태풍 ‘코마이(CO-MAY)’가 열대저압부로 전환되며 그 간접 영향으로 오는 8월 3일(토)부터 전국 연안여객선 일부 항로 운항이 통제될 가능성이 제기됐다.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이사장 김준석)은 1일, 코마이의 잔존 영향으로 서해권 중심의 해상 기상이 악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인천·보령·군산·목포 등 서해 주요 항로 약 8개가 3일 중 통제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4일에는 열대저압부의 이동 경로에 따라 전국 23개 항로로 통제가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공단은 하계 특별교통대책기간(7월 25일~8월 10일)에 들어서며 연안여객선의 안전 운항 확보를 위한 선제적 대응에 나서고 있다. 이용객이 폭증하는 시기를 맞아 기상특보 시 안전수칙 준수, 운항 종사자 대상 사전 기상정보 제공, 관계기관 간 비상연락망 정비 등 다각적 안전관리에 집중하고 있다. 실제 이 기간 동안 약 87만 명이 연안여객선을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 중 약 3
MTIS로 선박 자율 안전관리체계 확산선박 운항정보 통합 관리부터 사고 대응까지 실효성 입증우수사례 공모전 통해 현장 활용성 확인…공공기관 참여도 눈길 2025년 7월 29일,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이사장 김준석)은 해양교통안전정보시스템(MTIS)의 '우리선박(선사)관리' 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2025년 MTIS 활용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총 8건의 우수사례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MTIS는 Maritime Transportation Information System의 약자로, 선박의 제원과 안전등급, 최근 5년간의 사고 이력 등 안전관리 정보와 함께 최근 한 달간의 운항 거리 및 시간 등 운항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2023년 11월 도입 이후 어업인과 여객선사 등 현장 종사자들 사이에서 자율적인 선박 안전관리 도구로 자리 잡았다. 현재까지 약 1만 3천여 명의 선박 종사자가 가입했으며, 공단 관리 선박 약 28.7%에 해당하는 2만여 척이 시스템을 이용 중이다. 공모전은 MTIS를 통한 선박 안전관리의 우수 활용 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기획됐으며, 선박 소유자와 선사, 공공기관 등 다양한 주체가 참여했다. 공모전은 시
‘어선원안전감독관’ 현장 실무력 강화… 고위험 조업 어선 실습 앞둬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법 시행 이후 첫 심화교육 수료중대재해 예방부터 비상 대응까지… 실전형 교육체계로 전환 가속 어선원안전감독관의 현장 대응력을 높이기 위한 실전 중심 교육이 본격화됐다.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은 지난 7월 23일부터 25일까지 전남 목포 서남권 스마트선박안전지원센터에서 ‘2025년도 어선원안전감독관 심화교육’을 운영하고, 참가자 전원이 수료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올해 1월부터 시행된 「어선안전조업 및 어선원의 안전·보건 증진 등에 관한 법률(약칭 ‘어선안전조업법’)」에 따라 신설된 어선원안전감독관 제도의 일환으로, 법령 이행 주체의 실무 전문성을 강화하는 데 목적을 두고 마련됐다. 어선원안전감독관은 5인 이상 어선원이 승선하는 어선을 대상으로 구명‧소화설비 설치 상태, 안전보건 표지 부착 여부, 필수 안전서류 비치, 정기 교육 이행 여부 등 어선 내 안전·보건 전반을 점검하는 법정 인력이다. 이들은 현재 부산, 마산, 목포, 포항, 대산 등 전국 5개 지방해양수산청에 소속돼 있으며, 약 5천 척에 달하는 조업 어선을 관리한다. 이번 심화교육은 KOMSA
해운선사 안전관리 정보 투명하게 공개된다KOMSA, '안전투자 공시제도' 제2차 시범사업 착수… 2026년부터 80개 선사 의무화전자 공시시스템 구축 병행… 업계 안전문화 정착 위한 다각적 지원 예정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이사장 김준석)이 2025년 7월 26일 시행을 앞둔 해운선사의 안전관리 투자를 국민에게 공개하는 '안전투자 공시제도'의 조기 정착을 위해 제2차 시범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이번 시범사업은 7월 26일 시행을 앞두고 안전투자 공시제도의 현장 안착을 목표로 진행되며, 지난해 8개사가 참여한 제1차 시범사업보다 두 배 이상 확대된 20개 선사가 참여한다. 여객운송사업자 8개사와 화물운송사업자 12개사가 포함됐다. 안전투자 공시제도는 해사안전기본법 제16조에 근거해 해운선사가 선박 안전관리 및 관련 투자 내역을 대국민 공개하도록 한 제도다. KOMSA는 해양수산부로부터 제도 운영 전문기관으로 지정받아 시범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2026년부터는 약 80여 개 해운선사가 공시의무 대상에 포함될 예정이다. KOMSA는 이에 대비해 참여 선사들을 대상으로 선박안전관리, 인적자원관리, 안전품질관리 등 주요 공시 항목에 대한 작성 방법을 안내
KOMSA, 연안여객선 안전부터 자율운항 기술까지 정책 방향 공유탄소중립·디지털화 중심 해양교통 대전환 가속 예고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이 7월 23일 세종 본사에서 해운전문기자단과 간담회를 열고 공공성과 기술혁신을 기반으로 한 미래 해양교통 전략을 공유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김준석 이사장은 연안여객선 안전관리부터 자율운항선박 기술 실증에 이르기까지 KOMSA의 중점 추진 과제를 설명하고 향후 추진 방향을 밝혔다. 김 이사장은 우선 연안여객선 운항관리 공공이관 10주년의 의미를 강조하며, 전국 단위의 독립적이고 전문적인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한 점을 주요 성과로 들었다. 2015년 민간에서 공공기관으로 운항관리 업무를 이관한 이후, KOMSA는 12개 센터와 58개 파견지에 운항관리자를 배치해 도서지역과 소외 항로까지 촘촘한 안전망을 구축했다고 전했다. 여기에 AI 기반 기상 분석, 드론·CCTV 통합 모니터링, 국민 체감형 여객선 정보서비스를 더해 연안여객선 해양사고 발생률을 10년 전보다 3분의 1 수준으로 낮췄다고 설명했다. 또한 KOMSA는 내일의 운항예보 서비스, 민간 플랫폼 연계 교통정보 제공, 안심여행 서비스, 찾아가는 안전교육 등을 통해
더 여유 있고 특별한 섬 여행 … 여름휴가, 연안여객선 타고 바다로!25일(금)부터 17일간 하계 특별교통대책 시행…연안여객선 141척 1만 3천여 회 운항 예정특별 현장점검‧24시간 특별교통대책본부 운영으로 연안여객선 안전 확보‘내일의 운항예보’, ‘네이버 여객선 길찾기’ 등 여객 편의 강화 최근 자연 속에서 여유를 즐기려는 여행 수요가 늘고, 가족 단위의 안전한 휴가를 중시하는 분위기가 확산하면서 국내 섬 여행이 여름휴가의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이사장 김준석)은 본격적인 하계 휴가철을 맞아 오는 25일(금)부터 내달 10일(일)까지 17일간 시행되는 하계 휴가철 특별교통기간에 대비해, ▲연안여객선 수송계획 확대, ▲현장 안전점검 강화, ▲여객 편의를 높이는 디지털 서비스 제공 등 전방위 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 하계 휴가철 특별교통기간 동안 연안여객선 수송능력은 최근 5년간(2020~2024년) 여객 수요를 분석해 확대됐다. 운항 예정 연안여객선은 기존 132척에서 141척으로 9척 증가했으며, 운항횟수도 1,087회 늘어난 13,624회로 휴가철 여객 수요 증가에 대비할 계획이다. 하계 휴가철 연안여객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