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오션, 한국능률협회 주최 ‘2023 한국의경영대상’ 지속가능 보고서 부문 ‘올해의 보고서’ 수상 팬오션은 한국능률협회에서 주최한 ‘2023 한국의경영대상’에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부문 ‘올해의 보고서’에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서 주관하는 ‘한국의경영대상’은 한국 산업사회의 총체적인 경영혁신 방향을 제시하고 산업 발전에 기여한 우수사례를 전파하기 위해 해마다 진행하고 있다. 팬오션은 2022년부터 ‘지속가능경영보고서(ESG Report)’를 발간하고 있으며, 특히 올해는 이중 중대성 평가를 도입하고, 글로벌 평가사들의 평가 항목과 SASB, TCFD등 국제 이니셔티브 분석을 통해 공시 정보를 고도화하였으며 가독성과 활용성을 크게 증진함에 따라 수상의 영광을 차지한 것으로 밝혀졌다. 아울러, 팬오션은 ESG경영 강화 의지를 인정받아 올해 한국ESG기준원 평가에서 종합등급A(환경A+, 사회A, 지배구조A)를 획득한 바 있으며 가장 공신력있다고 알려진 MSCI 평가에서도 BB를 획득하면서 작년(B)보다 향상된 평가를 받은 바 있다. 팬오션 관계자는 “이번 수상에 만족하지 않고 ESG 관련 개선 방안을 지속 도출하고 성과를 일목요연하게 담아낼 수 있
㈜KSS해운 2분기매출1,224억원 영업이익 223억원 순이익 60억원 달성 ㈜KSS해운(대표이사 박찬도, www.kssline.com)은 2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2.1% 증가하여 1,224억 원을 돌파하였다. 회사는 14일(월)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액 1,224억 원, 영업이익 223억 원, 순이익 60억 원의 2023년도 2분기 영업 실적 공시를 발표하였다. 매출 및 영업이익 상승 요인으로는 1분기 인도된 신조 VLGC(Very Large Gas Carrier, 초대형 가스운반선)의 2척 도입에 따른 실적 상승이 주요하였으며, 순이익의 경우 글로벌 금리 상승의 영향으로 감소했다. ㈜KSS해운은 LPG, 메탄올 등 저탄소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여겨지고 있는 화물들을 운송하는 동시에 선박 연료로 사용하고 있는 국내 유일의 선사로서 친환경 운송 선대로의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올해 2050 NET-ZERO를 달성하기 위한 운항패턴, 장기적 선대 운영 계획, 선박별 에너지 절감 기술의 적용 및 바이오 연료의 공급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탈탄소 로드맵을 설정하였다. 회사는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탈탄소에 대한 중대성을 인지하고 기존 선대의
팬오션, 2023년 2분기 실적 발표2023년 2분기 매출 1조 2,247억원, 영업이익 1,250억원 기록 팬오션은 8월 11일 정기 공시를 통해 2023년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2분기 매출은 1조 2,247억원, 영업이익은 1,250억원을 기록, 전년 동기 대비 매출 및 영업이익이 각각 28.9%, 47.6% 하락하였다. 반기 누적 실적 또한 매출 2조 2,211억원, 영업이익 2.376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매출 및 영업이익이 각각 29.8%, 41.7%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실적은 지난 분기에 이어 좀처럼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시황에 기인한 것으로 보여진다. 당 분기 평균 BDI는 1,313로 전년 동기(2,530) 대비 48.1% 하락한 수치이다. 이는 이상 기후로 인한 유럽의 석탄 수요 약세 및 역대 최악의 가뭄 피해로 인한 아르헨티나 곡물 수확량 감소 등으로 시황이 조정을 받으며 부진을 면치 못했던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다만, 지난 1분기 실적 대비 매출 및 영업이익은 각각 22.9%, 11.0% 가량 반등했다. 팬오션은 중국의 경기 부양 정책 시행 및 브라질 곡물 시즌 등의 요인에 기민하게 대응하기 위한 300여척의 운
㈜KSS해운 2023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KSS해운(대표이사 박찬도, www.kssline.com)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정보와 지속가능경영 추진 성과를 담은 ‘2023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였다. 회사는 지난 2016년 첫 발간 이래 6번째 발간이며, 환경(E)·사회(S)·지배구조(G) 투명성 강화를 목적으로 매년 발간해 오고 있다. 보고서는 국제 보고 기준인 GRI와 UN SDGs의 지표를 반영하여 작성되었으며 ▲ ESG 주요성과 및 전략 ▲ 기후변화대응 ▲ 친환경 선박 ▲ 선박 안전관리 ▲ 이해관계자 동반성장 ▲ 인권경영 ▲ 윤리경영 강화 등 ESG 핵심 이슈에 대한 활동 및 성과 전반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특히, KSS해운은 올해 2050 NET-ZERO를 달성하기 위한 운항패턴, 장기적 선대 운영 계획, 선박별 에너지 절감 기술의 적용 및 바이오 연료의 공급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탈탄소 로드맵을 설정하였다. 작년 LPG D/F(이중연료 추진엔진) 선박 1척 및 메탄올 D/F 선박 1척에 이어 올해 상반기 LPG D/F 선박 2척을 인수하게 되면서 탄소중립 경영에 한 발짝 더 나아가고 있다. ㈜KSS해운 박찬도 대표이사는…
㈜KSS해운, 26년 연속 현금 배당 실시1주당 배당금 350원 결정, 26년 연속 현금 배당 실시 ㈜KSS해운은 보통주(액면가 500원) 1주당 350원의 현금 배당을 결정했다고 22일 공시하였다. 배당금 총액은 약 79억 원이며, 보통주 배당률(액면가 기준)은 70%이다. 시가배당률은 3.69%에 해당한다. 배당 기준일은 2022년 12월 31일이며, 최종 배당금액은 오는 3월 정기주주총회 승인을 거쳐 확정된다. 회사는 주주 친화 정책을 시행하는 대표적인 기업으로서 금번 배당을 통해 26년 연속 현금 배당을 실시하게 된다. 고물가, 고금리의 어려운 여건에서도 회사의 실적은 꾸준히 향상되었으며 연속 배당을 실시함으로써 주주 환원 정책도 지속하고 있다. ㈜KSS해운 관계자는 “우량 화주들과의 장기 계약을 통한 안정적인 수익 창출과 내실 있는 회사 경영을 통해 주주 가치 제고 목적으로 26년 연속 현금 배당을 결정하게 되었다”면서 “향후로도 주주 이익 극대화를 위한 주주 친화 경영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KSS해운, 86,000CBM급 LPG 추진선 2척 동시 명명식 개최신조 VLGC(Very Large Gas Carrier, 초대형 가스운반선) 2척 동시 명명식친환경 연료인 LPG를 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 LPG 추진선㈜KSS해운은 10일(금) 울산 현대중공업㈜에서 86,000CBM급 LPG 추진선 2척의 동시 명명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동 선박은 신조 VLGC(Very Large Gas Carrier, 초대형 가스운반선)로 친환경 연료인 LPG를 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 선박이다. 이날 명명식 행사에는 ㈜KSS해운 경영진을 비롯하여 세계적인 에너지 트레이딩 기업인 BGN그룹과 현대중공업㈜ 등 여러 귀빈이 참석한 가운데 ‘GAS JUSTESEN(가스 저스티센)’호와 ‘GAS KAISERIN(가스 카이세린)’호로 명명되었다. 명명된 두 척의 선박은 LPG와 중/경질유를 모두 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선박으로 IMO(국제해사기구) 환경규제에도 대응 가능한 최신형·친환경 선박이다. ㈜KSS해운은 지난해부터 올해 1분기까지 총 4척의 친환경 선박(LPG 추진선 3척, 메탄올 추진선 1척) 도입을 완료하며 친환경 에너지 전문 운송 선사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
팬오션, 2022년 매출 6.4조, 영업이익 7,896억원 기록10일, ‘매출액 또는 손익구조 30%(대규모법인 15%)이상 변경’ 공시2022년 매출 및 영업이익 모두 전년 대비 약 40% 가량 증가 팬오션은 2월 10일, 매출액 손익구조 30%(대규모법인 15%) 이상 변경 공시를 통해 2022년 매출액 및 영업이익 등 연간 실적을 공개했다. 해당 공시에 따르면 2022년 매출은 전년 대비 약 39% 상승한 6조 4,203억원,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약 38% 상승한 7,896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팬오션은 지난 3분기 누적 실적(매출 4조 9,996억원, 영업이익 6,324억)이 이미 작년 연간 실적(매출 4조 6,161억원, 영업이익 5,729억원)을 초과 달성하며,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최대 실적을 갱신하였다. 다만, 유럽의 이상고온, 중국의 폐쇄정책 지속 등의 이유로 전분기에 이어 시황 하락세가 지속되며 전년 동기 대비 평균 BDI가 약 56%가량 하향 조정됨에 따라, 4분기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다소 하락한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중국 ‘리오프닝’ 기대에도 불구, 동계 철강 수요 부진, 브라질 우기 및 호주 사이클론 시즌 등 계절적…
㈜KSS해운, 국내 최초 친환경·초대형 LPG D/F선박 ‘GAS IVORY’호 인수LPG 이중연료 추진엔진(D/F : Dual Fuel Engine)이 장착된 친환경 선박 ㈜KSS해운은 11일(목) 91,000CBM급 VLGC(Very Large Gas Carrier, 초대형 가스운반선) ‘GAS IVORY(가스 아이보리)’호를 성공적으로 인수하였다. 동 선박은 지난 2021년 1월 발주하였으며, 현대중공업에서 건조하였다. ‘GAS IVORY’호는 올해 인도되는 2척의 신조 선박 중 첫 번째 선박으로 인수와 동시에 태국 국영 에너지 기업 PTT PLC와의 장기 운송계약에 투입되어 LPG 화물을 전 세계로 운송할 계획이다. ‘GAS IVORY’호는 국내 최초로 LPG와 중/경질유를 모두 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이중연료 추진엔진(Dual Fuel Engine)에 더해 황산화물(SOx)과 질소산화물(NOx) 배출을 줄일 수 있는 탈황장치(Scrubber)와 선택적 촉매환원장치(SCR)까지 장착한 친환경 선박으로 IMO(국제해사기구)의 온실가스규제에 대비한 최신의 친환경 선박이다. ㈜KSS해운은 다가올 탄소중립(NET ZERO) 시대에 대응하여 ESG경영 전략에…
㈜KSS해운,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KSS해운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정보와 지속가능경영 추진 성과를 담은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1일(목) 밝혔다. 회사는 지난 2016년 첫 발간 이래 환경(E)·사회(S)·지배구조(G) 투명성 강화를 목적으로 매년 발간해오고 있다. 보고서는 ▲ ESG 주요성과 ▲ 지속가능경영 추진 체계 ▲ 기후변화대응 ▲ 친환경선박 ▲ 선박 안전관리 ▲ 이해관계자 동반성장 ▲ 윤리경영 강화 등 ESG 핵심 이슈에 대한 활동 및 성과 전반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KSS해운 이승우 대표이사는 ‘CEO Message’를 통해 “‘300년 이상 지속가능한 기업’을 목표로 시대가 요구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이행하며 안정적인 재무구조와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기반으로 한 열린 경영환경을 기반으로 올해 회사의 지속가능성 목표에 더욱 집중하여 지속가능성장 원동력과 ESG 경영기반을 마련하고 가시적 성과를 지속 창출해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서스틴베스트가 평가하는 ‘2021 하반기 ESG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AA등급’을 받았으며,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이 발표한 ‘2021년도 ESG
팬오션, 2021년 1분기 실적 발표팬오션 2020년 1분기, 매출 6,799억원, 영업이익 489억원 기록시황 상승 및 SPOT영업 확대, 2분기 실적에 긍정적으로 작용 예상 팬오션은 5월 13일 정기 공시를 통해 실적을 발표했다. 이번 실적 발표에 따르면 매출은 6,799억원, 영업이익은 48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 및 영업이익이 각각 21.7%, 29.4% 상승하였다. 이는 전년 동기간 대비 평균 BDI 상승(약 194%), SPOT 영업 및 선대 확대 노력 등이 물동량 증가로 이어지며 이 같은 결과를 낼 수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전기 대비는 지속적인 BDI 상승(약 28%)에도 불구하고 매출은 상승(9.6%)하였으나, 영업이익이 약 19%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2분기부터 본격적인 시황이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연말/연초에 확보한 SPOT화물이 2월 중순 이후 시황 급등으로 인해 수익성 저하의 결과로 이어져, 당 분기 실적에 영향을 준 것으로 알려졌다. 팬오션 관계자는 2분기 예상 실적에 대해 “시황 상승의 지속 및 유지를 예상하고 성약한 중고선 및 장기 용선대가 실적에 반영될 2분기부터 큰 폭의 개선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