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평택항만공사, 유럽서 평택항 포트세일즈…글로벌 자동차 물류 허브 도약 본격화TOC 유럽 2025서 평택항 자동차 수출 전략 발표배후단지 2-3단계 개발 및 유럽시장 다변화 박차 경기평택항만공사가 평택항의 글로벌 위상을 높이기 위한 유럽 포트세일즈에 나섰다. 경기평택항만공사(사장 김석구)는 6월 17일 네덜란드 로테르담에서 개최된 ‘TOC 유럽 2025’ 항만·물류 컨퍼런스에 참가해 평택항의 자동차 물류 경쟁력을 알리고,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포트세일즈 활동을 진행했다고 19일 밝혔다. TOC 유럽 컨퍼런스는 1976년 시작돼 매년 유럽 주요 항만도시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항만·물류 전문 컨퍼런스로, 올해 행사에는 100여 개국에서 약 4천여 명의 항만 운영사, 선사, 물류기업, 투자자 등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에서 경기평택항만공사는 대한민국 대표 자동차 수출입 항만으로서의 역할과 성과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고, 항만 배후단지 개발 계획을 집중 홍보했다. 특히 경기평택항만공사는 올해 3월 본격 착공한 평택항 배후단지 2-3단계 개발 계획을 소개하며 유럽 기업들의 투자와 입주를 독려했다. 해당 배후단지는 2027년 준공을 목표로, 총 690억 원이
울산항만공사, 동해권 항만 협력 강화 나서…급변하는 통상환경 공동 대응 모색환동해권 항만기관 간담회 개최조선·석유화학 산업 지원 및 친환경 항만 구축 논의 울산항만공사가 동해권 주요 항만기관과 함께 글로벌 통상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협력체계 강화에 나섰다. 울산항만공사(UPA)는 6월 19일부터 20일까지 양일간 ‘환동해권 항만 운영 협력 강화를 위한 동해권 항만기관 간담회’를 울산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에는 울산항만공사 변재영 사장을 비롯해 울산지방해양수산청, 동해지방해양수산청, 포항지방해양수산청의 청장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글로벌 경제 질서 변화 속에서 각 항만이 직면한 도전 과제를 공유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적 협력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울산항만공사는 이번 회의에서 최근 미국의 관세 정책 강화가 울산항의 물동량에 미친 영향과 이에 따른 대응 전략을 중심으로 발표했다. 아울러 신정부의 항만 정책 기조에 맞춰 중장기 항만 경영 전략을 공유하며, 급변하는 대외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공동의 협력 기반 필요성을 제기했다. 특히 △친환경 선박연료로의 전환 △군함 건조 사업 지원을 통한 조선 산업 활성화 △3D 프린팅 기
울산항만공사, 결식우려 아동 위한 ‘행복도시락’ 지원지역사회 협력 통해 5,000만 원 상당 식사 지원 울산항만공사(UPA)는 6월 19일 울산지역 결식우려 아동을 대상으로 약 5,000만 원 규모의 ‘행복도시락’ 1만여 식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돌봄 공백이나 경제적 사정 등으로 끼니 해결이 어려운 아동을 돕기 위해 추진되었으며, 울산항만공사를 비롯해 행복얼라이언스 울산지역 멤버사, 지역 내 사회적 기업 등이 협력해 진행된다. 울산항만공사는 국내 최대 민관 협력 사회공헌 네트워크인 행복얼라이언스와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지역사회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기여하고 있다. 공사 관계자는 “공공기관으로서 지역 내 사회적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민관 협력 기반의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부산항 신항, 엘엑스판토스신항에코물류센터 착공고부가가치 복합물류 허브 구축… 연간 13만7천TEU 처리·188명 고용 기대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송상근)는 6월 19일 부산항 신항 서컨테이너 1단계 배후단지에서 ㈜엘엑스판토스신항에코물류센터 착공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해당 물류센터는 총면적 약 12만5,720㎡(약 3만8천평) 규모로, 축구장 18개에 달하는 부산항 신항 내 최대 면적을 활용한다. 사업비 약 1,000억 원이 투입돼 고부가가치 복합물류 기능, 혁신 물류기술, 친환경 설비를 갖춘 미래형 물류센터가 건립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엘엑스판토스신항물류센터와 LG전자㈜가 참여한 컨소시엄 형태로 추진되며, 향후 LG전자 수출입 화물의 전진기지 역할도 수행할 계획이다. 물류센터는 2027년 본격 가동되며, 연간 약 13만7천TEU의 물량을 처리하고 총 188명의 신규 고용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항만공사는 기존 1만평 단위의 배후단지 공급 방식이 가진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2023년 9월부터 단일 기업 기준 최대 규모 부지 공급 정책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기업들이 포장, 가공, 조립, 라벨링 등 부가가치 물류 활동
BPA, 부산항 신항 배후단지 관리감독자 대상 법정 안전보건교육 실시근로자 안전 위한 맞춤형 교육 통해 안전경영 실천 지원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송상근)는 6월 19일 부산항 신항 늘해랑쉼터 2층 안전교육장에서 배후단지 입주업체의 관리감독자를 대상으로 안전보건 법정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입주업체의 법정교육 이수를 지원하고자 (사)신항배후단지물류협회와 공동으로 마련됐으며, 약 80여 명의 관리감독자가 참석해 집체교육 형식으로 진행됐다. 교육은 고용노동부 지정 안전·보건 전문기관인 한국산업훈련협회의 강사를 초청해 관리감독자의 기본 역할과 임무에 대한 이론 교육과 함께, 항만배후단지의 특수성을 반영한 물류창고 사고사례, 하역작업 시 안전관리 등 실무 중심의 맞춤형 내용을 포함했다. BPA 간주태 운영본부장은 “배후단지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근로자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는 안전경영 실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관련 법령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법정교육을 비롯한 다양한 주제의 안전교육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입주업체와의 소통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인천항만공사, 청도 자유무역시험구와 해운물류 협력 강화전략화물 물동량 증대 등 실질적 교류 기대 인천항만공사(IPA, 사장 이경규)는 6월 19일 인천 연수구 본사에서 중국 자유무역시험구 청도구역 관리위원회와 해운물류 분야 협력을 강화하는 내용의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인천항만공사 이경규 사장과 청도구역 관리위원회 가오산우(高善武) 위원장이 참석했으며, 양 기관은 해운물류를 비롯해 전자상거래, 항만서비스, 경영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추진하고, 향후 녹색항만 전환 등 미래지향적인 영역으로도 협력 범위를 확대하기로 했다. 중국 자유무역시험구 청도구역 관리위원회는 2019년 설립된 이후 약 52㎢ 규모의 구역을 관할하며, 해운물류·첨단제조·금융 등을 중심으로 해양경제 생태계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인천항만공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국내 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 확대, 한중 간 기업 교류 활성화, 수출입 편의성 제고, 전략화물 유치 등 실질적인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양 기관은 2009년 인천항만공사와 청도 보세항구 관리위원회 간 첫 협약을 계기로 지속적인 교류를 이어왔으며, 인천항과 청도항 간 컨테이너 물동량은 2009년 17만 9,0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