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재수 해수부 장관, 울산 자율운항선박 성능실증센터 방문… “해양모빌리티 혁신 거점”해수부·산업부 공동 추진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사업' 현장 점검AI-고속도로 해운 핵심 과제로 자율운항선박 기술 중요성 재확인 전재수 해양수산부 장관이 8월 20일 울산 자율운항선박 성능실증센터를 방문해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 현장을 점검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자율운항선박 성능실증센터는 해양수산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동 추진 중인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 사업’의 핵심 기반시설로, 총사업비 1,603억 원이 투입되는 대형 국가연구개발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센터에서는 자율운항 관련 핵심 장비의 성능시험과 실제 해역에서의 운항 실증이 이뤄지고 있다. 이날 현장 점검에서 전 장관은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의 진행 현황과 시험·실증 체계 구축 상황을 직접 확인했다. 그는 “자율운항선박은 정부의 AI-고속도로 전략 안에서 해운 분야의 미래 과제로 꼽히는 핵심 기술”이라며 “해운과 조선 산업의 패러다임을 전환할 해양모빌리티 혁신의 출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울산 자율운항선박 성능실증센터는 단순한 시험장을 넘어, 자율운항 기술의 안전성 확보와 국제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략 거점”이라며
해진공, 중소선사 특별지원 프로그램 전면 확대… 채무보증·금리지원·컨설팅 강화선박금융 한도 2배 증액, 내항선사 담보대출 보증 신설친환경선박 인증 기준 명확화… 정책금융 혜택 확대 한국해양진흥공사(사장 안병길, 이하 해진공)가 중소선사의 선박금융 접근성 향상과 경영 역량 제고를 위해 「중소선사 특별지원 프로그램」을 대폭 확대 시행한다. 해진공은 20일, 중소선사의 현장 수요와 금융시장 변화에 대응해 지원 범위와 규모를 실질적으로 넓혔다고 밝혔다. 해당 프로그램은 2022년 도입된 이래 선박 도입, 유동성 공급, 경영지원 등 종합적 금융·비금융 지원을 통해 중소선사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견인해왔다. 당초 2,500억 원이던 프로그램 규모는 중소선사들의 높은 수요에 따라 5,000억 원으로 확대됐으며, 선박 1척당 지원 한도도 기존 200억 원에서 400억 원으로 상향 조정됐다. 특히 올해는 선박담보부 대출에 대한 해진공의 채무보증 제도가 새로 도입된다. 해진공은 수협은행과 협약을 통해 내항선사의 선박 구매 시 최대 150억 원 한도 내에서 채무보증을 제공한다. 보증요율은 0.6~0.8%로, 은행 자금조달의 문턱이 낮아지고 민간 금융의 유입이 활발해질 것으로 기
해수부·농식품부, ‘2025 농어촌 ESG 실천인정제’ 시행… 참여 기업에 정책지원 우대8월 20일부터 9월 19일까지 접수… 친환경·상생협력·거버넌스 등 33개 항목 평가정부 포상·자금지원·컨설팅·홍보 등 인센티브 제공… 농어촌 ESG 확산 기대 해양수산부와 농림축산식품부,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2025년 농어촌 ESG 실천인정제’가 8월 20일부터 본격 시행된다. 본 제도는 ESG 경영을 통해 농어촌의 지속가능성에 기여한 우수 기업·기관을 발굴·인정하고, 정책적 지원과 홍보를 통해 상생협력 확산을 유도하기 위한 목적에서 마련됐다. 농어촌 ESG 실천인정제는 농어촌과의 협력을 중심으로 한 ESG 경영 실천 수준을 평가해 인정서를 수여하고, 해수부·농식품부·산업부 장관표창 등 정부 포상과 정책자금 금리우대, ESG 맞춤형 컨설팅, 홍보 지원 등의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평가는 ▲환경(E) 부문 25점, ▲사회(S) 부문 50점, ▲거버넌스(G) 부문 25점으로 구성된 총 33개 지표와 농어촌상생기금 출연 여부 등에 따른 가점 10점을 포함해 110점 만점으로 이뤄진다. 80점 이상 득점 시 실천인정 대상 기업으로 선정된다. 환경
친환경선박 인증 누구나 신청 가능… 해수부, 인증제도 대폭 개선조선업자도 인증 신청 가능… 설계 변경 반영, 국제기준 추가로 제도 현실화취득세 감면·건조 자금 지원 등 인센티브 확대 기대 해양수산부(장관 전재수)가 친환경선박 인증제도를 전면 개편한다. 해수부는 8월 21일부터 「환경친화적 선박의 기준 및 인증에 관한 규칙」 개정안을 시행하고, 인증 신청 대상 확대 및 국제 기준 반영 등을 통해 인증 수요 확대에 나선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개정의 핵심은 인증 신청 대상을 친환경선박 보유자뿐만 아니라 조선업자까지 확대했다는 점이다. 기존에는 보조금 등 정부 지원을 받으려는 선주만 신청이 가능했지만, 앞으로는 선박 건조·개조를 추진 중인 조선업체도 인증을 받을 수 있다. 이에 따라 친환경 기술을 적용한 선박 설계 초기 단계부터 인증을 유도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또한 예비인증을 받은 설계도면과 달리 불가피하게 변경된 경우에도 본인증이 가능하도록 제도를 개선했다. 단, 변경 설계가 인증기관의 심사를 거쳐 예비인증보다 동등 이상 수준임이 인정될 경우에 한한다. 친환경선박의 인증 기준도 국제 해운시장 흐름에 맞춰 정비됐다. 기존의 ‘선박에너지효율설계지수(EED
해진공, 주니어 직원 글로벌 역량 강화 나서…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 김종환 전무 초청 특강“유럽 물류시장 동향과 전략” 주제… 투자 트렌드·한국기업 진출기회 분석팬데믹 이후 회복세 진입한 유럽 물류시장, 현장감 있는 시각 제공 한국해양진흥공사(사장 안병길, 이하 해진공)가 조직 내 젊은 인재들의 글로벌 물류시장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교육의 일환으로 글로벌 부동산 컨설팅사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Cushman & Wakefield)의 유럽본부 김종환 전무를 초청해 특강을 진행했다. 강의는 8월 19일 해진공 본사에서 열렸으며, 주제는 ‘유럽 물류시장 동향 및 전략’. 김 전무는 유럽 물류시장의 구조 변화와 투자 흐름, 주요 거래 사례를 기반으로 한국 기업들이 유럽 진출을 모색할 때 고려해야 할 핵심 전략과 기회 요인들을 다각도로 조명했다. 특히 이번 강의는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가 보유한 최신 리서치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성돼 실무적 활용도가 높았다는 평가다. 팬데믹과 전쟁 등 복합적 위기를 겪은 유럽 시장이 최근 투자 수요 회복과 함께 다시 활력을 찾고 있다는 점도 강조됐다. 김종환 전무는 “대한민국 해운산업의 중추인 해진공에서 강의할 기회를 갖게 돼 매우 뜻깊
해수부·IMO, 글로벌 해양환경 전문가 양성 본격화런던의정서 석사과정 3명 첫 배출…하반기 7개국 인재 입학 예정해양투기 방지·오염 대응 역량 강화…22명 배출한 국제 공동 프로그램 해양수산부와 국제해사기구(IMO)가 공동 운영하는 해양환경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이 성과를 내고 있다. 해양수산부(장관 전재수)와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은 2025년 8월 20일 ‘런던의정서 경영공학 석사과정(LPEM)’의 2024년 상반기 학위수여식을 열고, 칠레·페루·필리핀 출신 석사과정 수료생 3명을 배출했다고 밝혔다. LPEM(London Protocol Engineering and Management) 과정은 해양투기 등 해양오염 방지 분야의 국제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석사 교육 프로그램으로, 2018년 런던협약 및 런던의정서 당사국총회의 승인으로 설립됐다. 해양오염 방지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권위 있는 이 교육 과정은 현재까지 10개국 22명의 전문가를 배출하며 개도국을 중심으로 해양환경 전문인력 양성의 중추 역할을 해왔다. 런던협약(1972)은 해양 투기를 관리해 해양오염을 예방하는 최초의 국제협약으로, 현재 87개국이 가입돼 있다. 이를 계승·강화한 런던의정서
한국해양진흥공사, ‘북극항로 종합지원센터’ 신설부산 중심 해양물류 전략 본격화…극지항로 개척 전담 조직 가동산업 클러스터 구축·친환경 선박 투자까지…동남권 경제 활성화 기대 한국해양진흥공사(사장 안병길)가 북극항로 개척사업의 본격 추진을 위해 ‘북극항로 종합지원센터’를 신설하고 실행 단계에 돌입했다. 센터는 지난 6월 출범한 ‘북극항로 개척 TF’의 전략 수립을 이어받아, 실질적인 사업 실행을 전담할 상설 조직이다. 북극항로는 부산과 유럽 간 해상 물류의 새로운 대체항로로, 기존 수에즈 운하를 통과하는 남방항로보다 운항 거리와 시간을 각각 최대 37%, 10일 이상 줄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이에 따라 연료비 절감, 온실가스 감축 등 환경적·경제적 효과는 물론, 최근 홍해와 호르무즈 해협을 둘러싼 국제 정세의 불확실성에 대응할 수 있는 안정적 항로로 주목받고 있다. 해진공은 이번 센터 신설을 계기로 수도권 중심의 물류 구조를 탈피하고, 동남권을 중심으로 한 해양금융·글로벌 물류 전진기지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부산항, 울산항, 경남의 조선산업을 연계해 극지 운항 선박 건조, 거점 항만 운영, 친환경 연료 공급까지 아우르는 통합 산업 클러스터를 형성해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청색경제 전략으로 새 도약 선언조정희 원장 취임 후 첫 언론 간담회…조직 개편·4대 경영전략 발표글로벌 공급망 대응·북극항로 연구·스마트 항만 육성 본격화 2025년 8월 19일,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이 서울 중구에서 공식 언론 간담회를 열고 청색경제를 핵심 비전으로 한 중장기 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간담회는 조정희 원장 취임 이후 처음 마련된 공식 언론 소통 자리로, 조직 개편과 연구 전략, 정책 방향을 총망라한 청사진이 제시됐다. KMI는 1984년 해운기술원으로 출범해 1997년 한국해양수산개발원으로 확대 개편됐으며, 2015년 부산 영도로 청사를 이전했다. 현재 인원은 총 318명이며, 이 중 223명이 연구직이고 박사 학위 소지자는 111명에 달한다. 2024년 기준 예산은 521억 원으로, 해양수산 정책 기반 연구기관으로서 인적·재정적 역량을 갖추고 있다. 해양, 수산, 해운, 항만, 물류 전반을 아우르는 정책 연구를 수행하며, 국내외 협력과 현장 기반 조사 역량도 꾸준히 강화 중이다. 조 원장은 이날 “KMI는 단순한 연구기관을 넘어 해양수산 산업과 정책을 연결하는 전략 허브가 돼야 한다”며 “청색경제 실현을 위한 정책
정책이 바다를 움직였다…‘바다가는 달’ 캠페인, 해양관광 회복 견인연안·어촌 방문 내국인 12.3% 증가…정책 주도 캠페인 효과 입증외국인 소비도 17.5% 증가…간접적 파급효과 확인지역 간 소비 편차 두드러져…체류형 소비 확산은 과제로 남아 문화체육관광부, 해양수산부, 한국관광공사가 공동으로 추진한 범정부 해양관광 캠페인 ‘바다가는 달’이 실질적인 관광 수요 증가를 견인하며, 정책 기반 해양관광 활성화의 가능성을 입증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원장 조정희)은 최근 ‘바다가는 달’의 정책 효과 분석 결과를 발표하며, 지난 2025년 5월 한 달간 시행된 이번 캠페인이 전국 연안 및 어촌지역의 관광 회복에 뚜렷한 성과를 냈다고 밝혔다. ‘바다가는 달’은 ‘파도 파도 끝없는’을 슬로건으로, 연안·어촌지역에 숙박, 체험, 입장권, 관광상품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지역 특화 콘텐츠와 행사를 연계한 전국 단위 해양관광 캠페인이다. 해양수산부와 문체부, 관광공사가 공동 운영한 첫 범부처 협업 캠페인으로, 2025년 5월 한 달간 집중적으로 전개됐다. KMI 해양관광·문화연구실 최일선 박사팀과 한국관광공사가 공동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캠페인이 시행된 5월 한 달
한국해양진흥공사, 해운금융 전문인력 양성 심화과정 교육생 모집자산유동화·리스·메자닌 등 해운금융 고급 교육… 15명 선발해 9월부터 오프라인 강의 진행해운·금융 재직자 대상… 전문성과 실무 역량 겸비한 인재 육성 본격화 한국해양진흥공사(사장 안병길, 이하 해진공)가 해운금융 분야의 고급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2025년 해운금융 전문인력 양성사업'의 심화과정 교육생을 오는 8월 28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심화과정은 현재 진행 중인 기초과정에 이어 보다 고도화된 해운금융 실무 역량을 배양하기 위한 고급 교육 프로그램으로 기획됐다. 국내 해운·금융 산업 종사자 중 15명을 선발해 9월 12일부터 11월 21일까지 매주 금요일 총 9회에 걸쳐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교육원에서 오프라인 강의로 진행된다. 교육 커리큘럼은 해운금융 분야에서 실제로 활용되는 핵심 금융기법과 글로벌 트렌드를 폭넓게 다룬다. ▲자산유동화(ABS), ▲리스금융, ▲메자닌(Mezzanine) 금융, ▲부채자본시장(DCM) 등 고난도 금융기법과 구조화 금융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됐다. 특히 실무와 이론을 병행할 수 있도록 팀 프로젝트를 병행해 참여자들의 실질적인 전문성 향상을 도모한다. 해진공은 이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