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동항운유한공사, 8월 11일부터 한중간 카페리 여객 운송 재개 인천-웨이하이, 인천-칭다오 카페리 항로를 운영하고 있는 위동항운유한공사(총경리박준영)는 지난 20년 1월 코로나19로 인해 잠정 중단되었던 여객서비스를 8월 11일부로 재개했다고 밝혔다. 8월 12일 오전 인천항 신국제여객터미널에는전날 중국 칭다오를 출발한 위동항운의 카페리선 “뉴골든브릿지 5”호가 코로나19 이후 3년 7개월여만에 여객118명을 태우고 입항하였다.이날 위동항운 박준영 총경리는 선측에서 오래간만에 입국하는 여행객들을 반갑게 맞이하였으며 오래간만에 선박을 통해 한국을 방문하는 여객에게 축하와 감사의 뜻이 담긴 꽃다발과 환영 인사를 전했다. 박준영 총경리는 “인천 신국제여객터미널에 최초 입항선박이었던 당사 선박이 다시금 코로나이후 인천항 최초로 여객을 운송한 선박이자 인천 신국제여객터미널 개장 이후 최초의 여객을 운송한 선박이 되어 영광”이라고 인사를 전하며“어렵게 재개된 카페리 여행시장은 양국의 여행 인프라가 우수하고 상대국에 대한 여행수요도 견조하여 향후 점진적으로 회복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선박 중단 이후 침체된 지역사회와 관광업계에도 새로운 활력소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여객선 이용, 더 편리하고 더 안전해진다해수부, 「여객선 안전관리지침」일부개정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국민 편의를 증진하면서 여객선 안전 점검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여객선 안전관리지침」을 개정하여 오는 12월 7일(수)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 지침은 「해운법」 등에 따라 여객선의 안전에 관한 사항을 규정한 지침으로, 선장·기관장과 운항관리자(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해사안전감독관(해양수산부)은 이 지침에 근거하여 출항 전 점검을 비롯한 각종 안전 점검과 지도·감독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번 「여객선 안전관리지침」 개정은 여객선 ‘항해 중 점검’ 규정을 신설하여 안전 점검의 강도를 높이고 차량·화물 적재 관련 이용객 불편을 완화하기 위해 추진되었으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선, ‘항해 중 점검’ 규정을 신설하여 해사안전감독관이 여객선에 승선하여 항해 중에도 점검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항해 중 점검을 통해 안전 점검을 위한 지도·감독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고 기관의 작동상황과 항로 위해 요소를 자세히 파악할 수 있어서 해양사고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리고 카페리 여객선 이용객이 차량과 화물을 싣기에 충분한 시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씨월드고속훼리(주), 고객만족도 최우수 연안여객선사로 선정해양수산부, 2021년 연안여객선 고객만족도 평가 결과 발표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국내 연안여객선사 중 고객만족도가 가장 높은 선사로 씨월드고속훼리㈜가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해상교통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2011년부터 우리나라 전체 연안여객선을 대상으로 고객만족도 평가를 2년마다 실시하고, 우수 선사와 선박을 선정하여 시상하고 있다. 올해는 3월 18일부터 11월 13일까지 57개 연안여객선사와 여객선 137척을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하였다. 전문조사기관에 의뢰해 선박 승선 모니터링*과 이용객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고객만족도 평가위원회’를 통해 우수 선사와 부문별 우수 선박을 최종적으로 선정하였다. 그 결과 씨월드고속훼리㈜가 최우수선사로, ㈜에이치해운과 고려고속훼리㈜가 우수선사로 각각 선정되었다. 또한, 씨월드고속훼리㈜에서 운영하는 퀸제누비아호(목포-제주항로) 등 여객선 6척이 분야별 우수 선박으로 선정되었다. 최우수선사로 선정된 씨월드고속훼리㈜는 목포-제주, 제주-우수영 항로를 운항하는 선사로, 선박 승선 모니터링과 이용객 설문조사 등 모든 평가항목
KSA·한국해운조합, 임병규 이사장 연임 KSA·한국해운조합 제22대 이사장에 임병규 현 이사장이 연임됐다. 조합은 지난 3월24일 정기총회를 열어 임병규 이사장의 연임안에 만장일치 찬성의결했으며 4월 해양수산부의 승인을 거쳐 임병규 이사장의 연임이 최종결정되었다고 밝혔다. 임병규 이사장은 임기기간 동안 ‘조합원 중심 조합’이라는 기본 모토 아래 대내외 위기극복을 위한 조합원사 정책 및 사업지원, 코로나 대응지원 등 조합원을 위한 정책들을 강력하게 추진해왔으며, 특히 지난해 말에는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 통과로 연안화물선 유류세액 감면을 현실화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로 조합원사를 비롯한 해운업계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또한 지난 2018년, 세월호 사고 이후 거의 4년간 공석이었던 해운조합 이사장에 취임한 이후 침체위기에 처한 조합의 경영진단을 통해 업무통합, 업무 슬림화 등 조직운영 효율화 방안을 단행하고 창립 70주년 新CI·비전선포 등 대외 위상을 제고하는 등 임직원들로부터 두터운 신임을 얻고 있다. 임 이사장은 1956년생 경기도 안성 출신으로 서울시립대 경영학 학사, 서울대행정대학원 행정학 석사, 미국 위스콘신 주립대학원 공공
삼천포에서 제주갈 땐? ‘오션비스타제주호‘로 쾌적하게 연안선박 현대화펀드 5호 선박 인도‧명명식 개최, 안전 및 편의 수준 향상 기대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11일(목) 오전 11시 부산 영도구 대선조선에서 연안선박 현대화펀드 5호 투자선박인 ‘오션비스타 제주호’의 인도․명명식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는 운항선사인 현성MCT와 건조사인 대선조선의 대표이사, 해양수산부 관계자 및 기타 업‧단체장 등 70여 명이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개최할 예정이다. 오션비스타 제주호는 연안여객선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연안선박 현대화펀드’ 사업의 다섯 번째 성과물이다. 현재 오션비스타 제주호를 포함한 5척이 취항 중이고, 카페리선과 쾌속선 각 1척씩이 현재 건조 중에 있다. 해양수산부는 연안선박 현대화펀드 제5호 대상사업자인 현성 MCT에 건조비(499억 원)의 50%(249억 원)를 융자 지원하였으며, 선박 건조는 우리나라의 첫 민간 조선소이자 카페리 선박 표준선형 개발에 참여한 대선조선이 맡았다. 오션비스타 제주호는 여객 정원 860명과 차량(승용차 기준) 350대를 동시에 실을 수 있는 대형 카페리 여객선이다. 선박 내에는 카페·
한중훼리 신조선 신향설란호 취항 향설란호는 기억속으로 신축년 새해의 시작과 함께 인천-옌타이 항로를 운항하는 ㈜한중훼리의 신조선인 “신향설란호”가 2021년 1월 5일 인천항 신국제여객터미널에 처녀 입항했다. “신향설란호”는 별도의 취항식 행사 없이 취항을 축하하는 거대한 플랜카드만을 달고 조용히 인천항에 입항했다. 한중훼리 관계자는 “회사의 오랜 염원이었던 신조선의 취항이어서 회사의 임직원은 물론, 신조기간 내내 각별히 많은 성원을 주셨던 주주님들 모두가 학수고대 하면서 취항일을 기다렸는데, 코로나19로 인하여 중국에서도 취항식을 간단하게 진행했고, 한국에서는 아예 계획됐던 취항 행사가 모두 취소되어 너무 아쉽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웅장하고 멋진 신조선의 취항을 다들 같은 마음으로 기뻐할 거라고 생각됩니다.”라고 말했다. “신향설란호”는 인천-옌타이 항로를 20년간 운항했던 “향설란호”를 대체하기 위하여 합자사인 연태중한윤도가 2018년 9월 중국의 “천진신항선박중공업유한공사”에 발주하여 건조하였으며, 화물 312TEU, 여객 700명을 수송할 수 있고, 총톤수 32,729톤, 길이 189.5미터, 폭 26.5미터에 23.5노트의 선속을 가진 RO-RO 카
대저그룹 영성대룡해운 지분 인수 완료 및 한,중 카페리 선사 유일 한국 주도 경영 2001년 평택항 최초로 한중 카페리 항로를 개척한 영성대룡해운이 지난 2019년 9월 26일(목) 대형 카페리선 “ORIENTAL PEARL 8호”를 투입하여 운항 재개한 가운데 중국 측 지분 30%를 대저그룹이 추가인수 완료하여 영성대룡해운의 대주주로서 한·중 카페리 선사 유일 한국 주도경영을 10월부터 시작한다. 한·중 해운협정에 따라 2001년 평택항 최초로 한·중 카페리 항로를 개척한 영성대룡해운이 19년 만에 한국 측의 완전한 주도경영(중국 본사 법정대표 정홍)을 통해 코로나 극복 및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한다. 영성대룡해운의 한국 측 지분 50%를 인수하며, 2019년 9월 26일 ‘한국 평택-중국 영성’항로에 ‘오리엔탈펄 8호(ORIENTAL PEARL 8)’를 전격적으로 투입한 대저그룹은 2020년 9월 30일 중국 측 지분 30%를 추가인수 완료함으로써, 영성대룡해운은 14개 한·중 카페리 선사 중 유일하게 한국 측이 대주주인 카페리 선사로 출범하게 되었다. 비록 올해 1월 말부터 코로나로 인해 여객승선이 전면 중단되는 등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지만, 이
해수부 내 어선안전정책과 출범 체계적인 어선 안전관리로 안전한 조업환경 구축 목표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체계적인 어선 안전관리를 위해 3월 31일부로 임시 조직이었던 ‘어선정책팀’을 정식 조직인 ‘어선안전정책과’로 개편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연근해에서 조업 중인 어선은 6만 6천여 척에 이르는데, 어선사고 발생건수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고 이로 인한 인명피해도 적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따라, 어선 안전관리와 국민의 생명 보호에 대한 대내외적 요구는 증가하고 있는 반면, 기존의 한시적인 팀 체제로는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어선사고 예방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또한, 어선의 노후화 등에 대응하기 위해 어선의 생애주기별로 중장기적인 정책을 마련해야 하는 등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어선 현대화 업무 추진 필요성도 크게 증가하였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어선안전정책과’ 출범을 조직 정비의 최우선 과제로 삼고, 행정안전부 등 관계부처와 국회를 적극적으로 설득하여 이번에 정식 조직으로 편성하게 되었다. 어선안전정책과는 ‘안전한 조업환경 조성’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어선사고를 예방하고 줄이기 위한 제도 개선, 어선 현대화, 어선안전문화 확산 등의 업무를
연안여객선‧화물선 신조에 8,200억 원 지원한다제2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연안여객·화물선박 현대화 지원방안‘ 발표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와 금융위원회(위원장 은성수)는 5일(수) 오전에 열린 ‘제2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연안여객·화물선박 현대화 지원방안’을 발표하였다. 이번 방안은 영세한 선사들의 노후화된 선박 교체를 지원하여 해상안전과 화물 운송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지원방안의 핵심은 연안여객선과 화물선박의 신조를 지원하는 정책금융 프로그램이다. 이는 기존에 산업은행에서 운영해 온 외항선박 신조지원 프로그램의 지원대상을 연안여객선과 화물선까지 확대하고, 연안선사들의 영세한 자금력에도 불구하고 원활한 금융 조달이 이루어지도록 한국해양진흥공사가 보증을 제공하는 개념이다. 특히, 이번 지원방안은 노후화로 선박 교체가 시급한 연안여객선과 화물선의 신규 발주뿐만 아니라, 선종에 따라 중고선도 지원 대상에 포함하여 해상 안전을 강화하고자 하는 도입 취지를 더욱 높이게 된다. 지원규모는 사전 수요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연안여객선 약 6,000억 원, 연안화물선 약 2,000억 원 등 약 8,000억 원 내외의 규모로 조성될 전망이다. 위 프로그램
위동페리 아듀 2019, HAPPY NEW YEAR 선상이벤트 실시! 인천-웨이하이, 인천-칭다오카페리선을 운영하고 있는 위동페리(사장 전기정)가 선상에서 신년을 맞이하는 특별한 선상이벤트를 실시한다. 연말연시를 맞아 위동페리가한ㆍ중 카페리 최초로진행하는 이번 이벤트는 올해 마지막날인 12월 31일, 인천에서 중국 칭다오로 출발하는 NEW GOLDEN BRIDGE Ⅴ호 선상에서 진행된다. 승선 후에는 낭만적인 음색을 자랑하는 브라스밴드 노니퍼니의공연과 함께 2019년의 마지막 석양을 감상하며, 이후 새해를 맞이하는 자정에는 밤하늘을 수놓는 화려한 해상 불꽃쇼가 바로 눈앞에서 펼쳐져 한 해를 화려하게 마감한다. 또한 새벽 일출 전에는 가족, 친지들과 함께 바다 위를 떠오르는 2020년의 첫 해돋이를 보면서 희망찬 한해의 출발을 같이한다. 이번 이벤트를 진행하는 위동페리의 NEW GOLDEN BRIDGE Ⅴ호는 12월 31일 18시에 인천항 제2국제여객터미널을 출발하여 1월 1일 아침 9시에 중국 칭다오항에 도착하며 선박여행을 하는 동안 선내에 갖춰진 현대면세점, GS25 편의점, 레스토랑, 커피숍, 영화관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우리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