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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MSA, 10년 무사고 내항여객선 운영 기반으로 '안전·보건 경영' 본격 지원

KOMSA, 10년 무사고 내항여객선 운영 기반으로 '안전·보건 경영' 본격 지원
중대해양사고 0건… 체계적 안전경영체계 구축으로 지속가능한 해상교통 구현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이사장 김준석)은 내항여객선 안전운항관리업무를 수행한 지난 10년간 단 한 건의 여객선 중대해양사고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9일 밝혔다. 공단은 2015년 7월 7일 한국해운조합으로부터 관련 업무를 이관받아 내항여객선 안전운항을 직접 관리해오고 있으며, 이 같은 성과를 기반으로 내항여객선사의 안전·보건 경영체계 구축 지원에 본격 나선다.

내항여객선은 전국 섬 지역을 연결하는 유일한 해상 대중교통 수단으로, 사고 발생 시 대규모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고위험 분야다. 특히, 2024년부터 5인 이상 사업장으로 확대 적용된 중대재해처벌법과 2025년부터 시행 중인 ‘선내 안전·보건 및 사고예방 기준’에 따라 내항여객선사에는 한층 강화된 안전·보건 관리체계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KOMSA는 지난 10년간 축적된 안전관리 전문성과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여객 및 선원 인명피해 Zero’를 목표로 한 내항여객선사의 안전·보건 경영체계 정착을 지원할 계획이다. 주요 전략은 ▲여객선사의 자율적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 ▲현장 중심 지원 서비스 강화 ▲정책 기반 마련 및 예산 확보로 요약된다.

현재 운영 중인 내항여객선사는 총 54개사, 보유 선박은 149척이며, 이 중 약 48%는 영세사업장으로 체계적인 안전·보건관리 여건이 미흡한 실정이다. 또한 폐쇄적인 선내 근로환경은 산업재해 발생 위험을 높이는 요소로 지적된다. 이에 공단은 관계기관과 협력해 ‘찾아가는 컨설팅’을 운영하고, 안전경영방침 수립, 유해위험요인 개선 절차 등 실무 중심의 표준 컨설팅과 가이드북을 제공해 실효성 있는 현장지원을 추진한다. 해당 사업은 우선 국가보조항로 운영선사(6개사)를 대상으로 시작해 점차 전 선사로 확대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여객선사의 자율 예방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현장 점검표를 제작·배포하고, 선원 재해 예방과 건강 보호를 위해 안전모, 안전화, 식염포도당 등 안전·보건 물품도 지원할 계획이다. 여객이 집중되는 성수기에는 운항관리자가 직접 현장에 투입돼 안전 점검을 병행함으로써 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공단은 이 같은 노력이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제도화될 수 있도록 법·제도 개선과 예산 반영을 위한 정책 건의에도 나선다. 특히 내항여객선의 특수성을 고려한 맞춤형 제도 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의 긴밀한 협조를 이어갈 계획이다.

김준석 KOMSA 이사장은 “10년간 중대해양사고가 없었다는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내항여객선의 안전·보건 수준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실효성 있는 체계를 구축하겠다”며 “앞으로도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해양안전 종합관리기관으로서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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