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S해운, “사랑의 행복나눔 기부금 및 후원물품” 전달 ㈜KSS해운(대표이사 박찬도 www.kssline.com)은 연말을 맞아 지역사회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을 위해 서울(종로구사회복지협의회/초록우산 어린이재단) 및 부산(소년의집/부산중구청) 지역에 “사랑의 행복나눔 기부금 및 후원물품”을 전달하였다. 회사는 지역사회와의 상생 발전을 도모하고자 ‘후원금 기탁’, ‘재난지원금의 기부’ 등의 방식으로 활동을 지속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지난 1997년부터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급여 중 일정 금액을 도움이 필요한 단체에 꾸준히 기부하고 있으며, 서울노인복지센터에서 급식봉사활동 및 식사꾸러미 전달, 김치나눔 행사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 참여를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해오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에 전달한 임직원 기부금과 후원물품을 통해 지역사회 취약계층이 따뜻한 겨울을 보내는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길 바란다며, 향후에도 의미 있고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적극 시행하여 지역사회와 지속적으로 소통하는 기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여수광양항만공사, 임직원 및 건설현장 근로자 합동 산재예방 “안전 워크숍” 개최 여수광양항만공사(사장 박성현, 이하 공사)는 임직원과 건설현장 근로자가 함께 참여하는 안전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동절기 건설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관리의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각 현장의 안전활동 사례 성과 공유, 화재사고 예방 교육, 안전 실천 결의 대회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특히 겨울철 급격히 떨어지는 기온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구조물 붕괴, 질식, 용접·난방 중 화재사고 등 다양한 위험요소를 고려해 체계적인 안전관리 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공사가 총력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아울러 공사는 한랭질환 예방을 위해 방한 장갑과 내의 등 방한용품을 근로자들에게 전달하며, 강추위 속에서도 안전보건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을 독려했다. 박성현 사장은 "동절기 건설현장에서 근로자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사고 없는 안전한 작업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건설현장 무사고·무재해 실천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밝혔다.
BPA, 부산·경남 청년 항만연관산업체 취업 지원한다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부산·경남 지역 청년들의 부산항 연관 산업체 취업을 지원하는 사업을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 사업은 취업을 원하는 지역청년과 연관 산업체를 매칭해 채용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우선 2025년 1월 31일까지 이 사업에 참가할 연관 사업체의 신청을 받은 뒤, 업체들의 채용 희망 규모에 따라 지역 청년들의 참여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취업 지원 대상은 18 ~ 34세 지역 청년 중 ▲보호종료 예정 청소년 ▲자립준비 청년 ▲북한이탈 청년 ▲다문화가족 2세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으로 취업희망 청년들 대상으로 업종별 자격증 취득,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면접 스피치 등 취업 역량강화 교육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청년과 부산항 연관 산업체에 구인구직 정보를 제공하고, 일자리 매칭데이를 개최하는 등 취업을 적극 알선 하고, 취업 매칭이 이뤄진 지역 청년과 연관산업체에는 고용장려금과 취업축하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BPA는 (재)공공상생연대기금이 주관하는 제7회 공공상생연대 공모전에 응모해 당선된 이 사업이 사회적 약자계층 청년들의 취업을 돕고, 지역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함께하는 연말연시 여수광양항만공사 지역사회 사회복지시설 나눔행사 전개YGPA, 연말연시 맞아 지역 사회복지시설 20개소에 온누리상품권 기부 여수광양항만공사(사장 박성현, 이하 공사)는 연말연시를 맞아 지역사회에 나눔의 가치를 실천하고, 기부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광양시·여수시 지역 사회복지시설 20곳에 1천만원 상당의 온누리상품권을 전달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연말연시 지역사회 나눔행사는 광양지역 10곳, 여수지역 10곳의 복지시설에 각각 온누리상품권을 지원하여 지역사회에 따뜻한 연말연시 분위기를 조성함과 동시에 전통시장과 소상공인들에게 경제적 도움을 제공하고자 기획되었다. 공사는 전남척수장애인협회 광양시지회(지회장 강희오)를 방문해 따뜻한 연말 인사를 나누었으며, 여수시 가족+센터(센터장 지미자)를 방문하여 센터의 각종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박성현 사장은 “이번 나눔 활동이 지역사회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상생할 수 있는 다양한 기부 활동과 지원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공사는 연말연시를 맞이하여 이번 온누리상품권
BPA, 2025년 부산항 선석 퇴적물 374만㎥ 유지준설 시행적정 수심 확보해 대형선 입항여건 개선, 통항 안전성 확보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2025년에도 부산항 내 통항 선박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대형선 입항 여건 개선을 위해 유지준설공사를 시행한다고 26일 밝혔다. BPA는 부산항 신항 내 퇴적으로 인해 얕아진 구간의 적정 수심을 확보하고자 2021년부터 3단계로 나눠 선석의 퇴적물 약 25만㎥를 제거했다. 2025년에는 신항, 북항, 감천항을 포함한 부산항 일대를 대상으로 예산 131억을 투입해 선석 바닥에 쌓인 퇴적물 약 374만㎥를 제거할 예정이다. 올해 12월에 공사 업체 선정을 완료했으며, 2025년 초부터 준설 시작, 2026년 4월까지 선석별 적정 수심을 확보하여 통항 선박 안전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BPA는 이번 유지준설공사 시행으로 선박 이접안 여건이 개선돼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항만 운영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BPA 이상권 건설본부장은 “최근 선박 대형화로 인해 선석의 적정 수심 확보가 중요해진 만큼 앞으로 적기에 유지준설을 시행해 부산항의 통항 안전성을 더욱 높이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부산항만공사, 2025년 예산 1조7천338억원 확정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항만위원회 의결을 거쳐 2025년도 예산을 2024년보다 3,108억원(21.8%) 증가한 1조7천338억원으로 확정했다고 26일 밝혔다. BPA는 국정과제 연계사업에 우선적인 예산 배정을 원칙으로, 중장기 재무관리계획에 따라 재무건전성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주요 사업분야에 총 6,902억원을 편성했다. 주요 사업분야별 예산을 보면 ▲스마트항만 인프라 확대 3,727억원 ▲북항재개발 1·2단계 사업 1,317억원 ▲항만배후단지 경쟁력 고도화 1,332억원 ▲민간협력 해외사업 활성화 204억원 등이다. BPA는 중장기 사업계획에 따라 부산항 신항 서컨테이너부두 2-6단계 건설 및 항만시설장비 제작을 내년에도 이어가 완전자동화 항만 확충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또한, 남‘컨’배후단지 및 북‘컨’2단계 배후단지 조성에도 박차를 가해 신항 물류 인프라도 확대할 계획이다. 네덜란드 로테르담 콜드체인 물류센터 건립 및 미국 LA항 ODCY(부두밖 컨테이너 장치장) 운영사업을 위한 초기자금을 편성해 국내 물류기업의 안정적인 해외 진출에도 적극 기여하기로 했다. 2025년에는 친
해수부, 연안선박 통항 밀집도를 비롯한 주요 교통로 정보 공개 해양수산부(장관 강도형)는 12월 27일(금)부터 우리나라 해역의 교통안전을 위해 연안해역 통항 밀집도와 선박의 주요 교통로, 항행 안전정보 등 해상교통망 정보를 제공한다. 해양수산부가 2022년부터 시작한 ‘해상교통망 정보 구축 사업’은 선박 통항이 밀집된 해역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안전한 해상수송로를 확보하고, 해상풍력사업 및 자율운항선박 등 해상교통환경 변화에 대응한 디지털 교통관리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해상교통망 정보는 5년 8개월간 수집한 선박 관련 공공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우리나라 연안해역을 일정 크기(1km x 1km)로 격자화(약 41만 개)하여 개별 격자마다 교통 밀집도를 표출하고, 이를 연결하여 선박이 주로 이용하는 해상교통로를 보여준다. 이번에 제공되는 해상교통망 정보는 해양안전종합정보시스템(GICOMS, www.gicoms.go.kr)과 해양교통안전정보시스템(MTIS, mtis.komsa.or.kr)에서 이용할 수 있다. 선박운항자나 해양개발 사업자 등은 해상교통정보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선박의 안전항해는 물론 해양개발 사업의 입지 선정 시 선박 통행의 지
울산항만공사, 2025년도 예산 2,156억 원 확정 전년대비 59억 원(2.8%) 증액 울산항만공사(UPA, 사장 변재영)는 울산항의 친환경 에너지 물류허브 도약을 위한 미래 신사업의 안정적인 추진과 재무건전성을 고려해 2025년 예산을 전년보다 59억 원 증액한 2,156억 원으로 편성했다고 26일 밝혔다. UPA는 경영전략 및 사업계획 간 연계성을 강화한 자원 배분과 정부지침을 준수한 예산 편성을 통해 공사의 4대 경영목표 달성 및 친환경 에너지 항만 도약을 야심차게 추진할 계획이다. 4대 전략별 주요예산은 △친환경 에너지 물류선도(남신항 2단계 개발사업 추진, 항만주도형 LNG 벙커링 합작법인 설립 등에 105억 원) △고객유치 경쟁력 강화(항만시설 성능개선 및 보수보강, 화물유치 인센티브, 항만마케팅 강화에 370억 원) △지속가능 경영실현(친환경 안전항만 구현, ESG 경영 강화에 219억 원) △경영관리 효율화(중장기 조직운영 및 경영혁신)등에 70억 원을 편성했다. 특히, UPA는 만기도래 차입금 850억 상환과 중장기 항만개발 및 투자계획을 고려한 신규 차입 등 부채비율 20% 수준의 재무건전성이 유지되도록 효율적으로 예산을 운영할 계획이다.
세계 최초의 해저도시 인천에서 시작한다 연 3,224만 명의 관광객 유치, 경제적 효과 18조 원, 8.1만개의 일자리 창출 해양, 환경, AI, 로봇, 조선, 소재, 토목, 건축, 기계, 에너지, 의학, 기후, 지질, 바이오, 정보통신 등 우리나라의 최첨단 공학기술 총동원 인천상륙작전으로 유명한 항구도시 인천이 이 세상 어디에도 없는 세계 최초의 해저도시로 태어나기 위한 논의가 시작되었다. 한국스마트해양학회(회장: 임현택)와 한국해양과학기술원(원장:김웅서)은 12월 21일 인천경제자유구역청 2층 세미나실에서 『미래 물의 도시, 인천해저도시 건설을 위한 당면과제 1』이라는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하였다. 본 행사는 해양수산부와 인천광역시가 후원하였다. 먼저, 인천해저도시 전도사인 임현택 한국스마트해양학회 회장과 울산해저도시 핵심연구자인 한택희박사(해양과학기술원)가 각각 인천 및 울산해저도시 건설에 관한 기조발표를 하였다. 기조발표에 이어 지역전문가(박정숙 인천시의원), 해운항만(청운대 김학소 교수), 해양환경(인천대 이희관 교수), 도시공학(인하대대학원 전찬기 교수), 디자인(이병주 PK 회장), 법률(양희철 해양과기원 소장), 건축(이소민 건축가), 도시재생
한국항만물류협회 스마트항만시대 항만물류업계 발전 필요 한국항만물류협회(회장 김종성)는 항만하역시장 안정화와 항만물류업계의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지난 6월 15일(화) 협회 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김종성 회장은 항만물류업계는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선·화주의 최저가 경쟁입찰과 업체 난립에 따른 과당경쟁, 수년째 계속되는 물동량 정체로 힘겨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고 하면서, 항만하역시장 안정화와 경영수지 개선을 위해 협회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들은 언론의 적극적인 관심과 여론 형성을 통한 업계의 인식개선 및 참여 확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하였다. 이 날 간담회에서는 항만물류업계의 현안 사안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질의응답이 오고 갔다. Q. 취임하신 지 2년이 지났는데 회장직을 맡아오면서 느낀 소감을 말씀해 주십시요? A. 국내외 항만이 빠르게 스마트항만으로 변화하는 환경에서 협회가 선도적으로 대처하고, 회원사의 권익향상, 항만하역시장의 안정화와 항만물류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자리인 만큼 막중한 책임을 느끼고 있으며, 향후에도 항만물류업계 발전을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Q. 협회의 당면 현안과 향후 사업계획에 대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