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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 ‘제21차 국제해사협의회’ 개최… 선박 온실가스 감축·자율운항선박 전략 논의

해수부, ‘제21차 국제해사협의회’ 개최… 선박 온실가스 감축·자율운항선박 전략 논의
IMO 중기조치 대응·MASS 코드 개발 동향 공유… 국제 협력 기반 강화

해양수산부(장관 강도형)는 5월 8일부터 9일까지 충남 천안에서 ‘제21차 국제해사협의회’를 개최하고, 국제해사기구(IMO) 중심의 해사 의제에 대한 전략적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국제해사협의회는 IMO의 안전 및 환경 관련 의제에 대응하기 위한 민·관·학 협의체로, 2015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올해 협의회에는 정부, 업계, 연구기관 등 약 80명의 전문가가 참석해 최근 IMO 논의 사항과 관련된 협업 방안을 모색한다.

주요 논의 의제는 ▲IMO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 83)에서 승인된 ‘선박 온실가스 감축 중기조치’와 ▲자율운항선박(MASS) 관련 비강제 코드 개발 동향이다. 온실가스 중기조치는 2027년부터 총톤수 5,000톤 이상 국제항해 선박에 강화된 연료유 온실가스 집약도 기준을 적용하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MASS 코드는 2026년 비강제 채택 후 2032년 강제화가 예정돼 있다.

해수부는 이번 협의회를 통해 우리 기업과 기관들이 국제 규제 변화에 선제 대응할 수 있도록 정책방향을 점검하고, IMO 차기 회의 대응 전략도 마련할 방침이다.

한편, 해수부는 지난 4월 29일 ‘제1차 한-영 해사안전 정책회의’를 통해 영국과의 해사 협력도 강화하고 있다. 양국은 탈탄소 및 자율운항선박 기술과 관련한 공동 대응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강도형 장관은 “IMO를 중심으로 해사분야의 탈탄소화와 디지털 전환 논의가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국제협의에 대한 전략적 대응이 시급하다”며 “정부는 산업계와 함께 글로벌 기준을 선도할 수 있도록 정책·기술 협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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