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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가이드

현대글로비스, 소유 선박 전체에 해상 화재 진압 장비 설치

현대글로비스, 소유 선박 전체에 해상 화재 진압 장비 설치
전기차 화재 신속 대응 위한 'EV 드릴 랜스' 도입… 원격 조종 연구도 진행 중

현대글로비스가 자사 소유 자동차운반선(사선) 32척 전체에 화재 진압 특수 장비인 ‘EV 드릴 랜스(EV-Drill Lance)’를 도입했다고 4일 밝혔다. 이는 완성차 해상운송 중 발생할 수 있는 화재를 신속히 진압해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다.

EV 드릴 랜스는 전기차 화재 발생 시 차량 하부 배터리 팩에 직접 구멍을 뚫고 물을 분사해 화재를 효과적으로 진압하는 장비다. 작동 과정은 ▲소화전 호스에 연결된 EV 드릴 랜스를 전기차 하부로 이동시킨 후 ▲물을 이용한 강한 압력으로 터빈을 가동해 드릴을 작동시키고 ▲2분 이내에 배터리팩에 구멍을 뚫은 뒤 ▲그 내부로 물을 분사해 불길을 잡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선박 내 화재는 적재된 차량들이 밀집해 있는 환경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초기 진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EV 드릴 랜스를 활용하면 화재 확산을 방지하고 진압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지난해 10월 ‘글로비스 시리우스’ 선박에 처음으로 EV 드릴 랜스를 도입한 뒤 연말까지 32척 전체에 설치를 완료했다.

더불어 현대글로비스는 EV 드릴 랜스의 원격 조종이 가능하도록 전동화 연구도 진행 중이다. 원격 조종이 가능해지면 화재 지점과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면서도 신속하게 장비를 가동할 수 있어 선원의 안전을 확보하고 대응 속도를 높일 수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자동차운반선의 맞춤형 화재 대응 체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신규 화재 관제 시스템 ‘스미그(SMIG)’를 사선 5척에 도입했다. 스미그는 1000여 개의 열·연기 감지기 및 경보기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연결한 것으로, 선박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조타실 모니터에 화물칸 평면도가 표시되고, 정확한 발화 위치가 빨간 점으로 나타난다. 이를 통해 선원들은 복잡한 선내 구조에서도 신속하게 초기 진화에 나설 수 있다. 또한 화재 발생 지점의 온도와 연기 농도도 수치화하여 제공한다. 현대글로비스는 올해 안에 모든 사선에 스미그 시스템을 설치할 계획이다.

앞서 2022년에는 운용 중인 모든 자동차운반선에 불연성 재질로 제작된 ‘질식소화 덮개’와 특수 화재진압 장비인 ‘물 분무창’을 10개 이상 배치했다. 또한, 전기차 선적 전 차량 배터리 충전량을 최소화하고, 선박 화물창 각 데크(층)에 다량의 CCTV를 설치해 적재 차량 상태를 수시로 점검하는 등 종합적인 화재 대응책을 마련했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강화된 완성차 해상운송 화재 대응 시스템을 기반으로 보다 안전한 운송 서비스를 제공해 경쟁력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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