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 국제해양문제연구소 발간 선원 항만 도시 2023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선정
한국해양대학교(총장 도덕희)는 교육부와 대한민국학술원이 최근 선정한 ‘2023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에 한국해양대 최진이·최성두·전상구 교수(3인 공저)의 공동저서 『선원 항만 도시』가 사회과학 분야의 ‘2023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교육부와 대한민국학술원은 기초학문 분야의 연구 및 저술활동 활성화를 목적으로 매년 인문학, 사회과학, 한국학, 자연과학 분야 등에서 우수학술도서를 선정하고 있다. 올해에는 총3000종의 도서 중 인문학 78종, 사회과학 103종, 한국학 38종, 자연과학 80종 등 총 299종을 최종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선원 항만 도시』(도서출판 선인·2022)는 선원과 항만, 그리고 해항도시와 관련한 의미 있는 해양정책 사례들을 발굴하고, 이들 이슈들에 대해 인문사회과학적 관점에서 접근, 그 해법을 모색하려는 시도로 바다와 인간의 조우에서 발생하는 사람, 항만, 도시 등에 관한 다양한 현안들을 학제간 연구(interdisciplinarity)를 통해 그 실천적 해법을 모색하고 있다.
아울러 이 책은 바다를 최고의 유개념(類槪念)으로 하고 바다와 조우하는 태양(態樣)을 『선원 항만 도시』로 범주화하고 있다.
1편 <바다와 사람 : 선원>에서는 바다를 터전으로 삶을 영위하는 해상노동자 선원을 둘러싼 현안을, 2편 <바다와 항만 : 항만자치와 지방분권>에서는 육지와 바다의 교점(交點)이자, 육상운송과 해상운송의 시점이자 종점인 항만을 둘러싼 현안을 다루고 있다.
3편 <바다와 도시 : 해항도시 부산>에서는 항만과 도시의 관계, 그리고 항만을 중심으로 발달한 도시(해항도시)와 항만의 불편한 동거를 둘러싼 현안을 다루고, 이들 각각의 현안들에 대한 실천적 해법을 모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