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세월호 특별법 제정 국회 여야정쟁을 중단해야 한다法 제정관련해 소모적인 논쟁을 즉각 청산하는 지헤 모아야 세월호 특별법 제정 무엇이 현안이고 어디까지 왔나를 본다 박 원내대표 세월호 유가족 아픈 마음 다 담지 못해 죄송해 진상조사위 유가족 대변 할 3명 포함시키는 게 중요해 강조 세월호 가족 시민대책위 특별법 합의는 야합 폐기해야 주장 세월호 침몰 참사에 따른 철저한 진상 규명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이가. 아울러 국민적인 더 없는 안타까움과 애통함을 안겨주고 있는 이같은 세월호 침몰사고가 발생한지 8월25일 현재 132일째를 맞이하고 있다. 그러나 이 진상규명을 위한 가칭 세월호 특별법 제정은 난항을 거듭하고 있어 있어 세월호 실종자 유가족은 물론 국민들로 원성을 사고 있는 실정이다. 세월호 특별법 제정은 세월호 침몰사고의 진실 규명을 통해 원인을 밝히는데 목적을 두고 박근혜 대통령도 이 가족들을 만나는 시점에서 약속한바 있는 것으로 국회에서 입법을 위한 협상을 거듭하고 있으나 그 실마리를 찾지못하는데 안타까움을 더하는 것은 물론 국민들로부터 무능한 국회라는 비난을 얻고 있다. 급기야 세월호 유가족과 가족 대책위는 광화문광장에서 단식 등을 통해 세월호 침
社告:8월14일 세월호 침몰 참사 관련 속보300건을 돌파해 6월8일 해사경제신문 세월호 침몰 참사 속보200 돌파이어 사고 후 1~4단계 걸쳐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원인조사 속보 사고재발 예방위한 정부 조직개편 전문가 양성 등 집중보도 해사경제신문은 인천~제주항로를 정기 운항하던 세월호의 침몰 사고로, 지난 4월16일 사고 당일 발생시각 부터 5월11일 103건에 이어 6월8일 현재 200건에 이어 8월14일 300건에 이르는 관련기사의 내용을 분석해 신속하게 속보, 速報로 취급하여, 보도중이다. 그간 1단계의 사고 발생 후의 대응에 따른 신속한 보도에 이어 2단계 사고수습 전 과정을 해사전문 취재기자의 시각에 의해 보도중에 있으며, 아울러 3단계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사고원인 조사와 대책 마련, 교훈을 각계 전문가의 분석에 의해 비중있는 보도를 병행하고 있다. 더불어 지상파 방송은 물론 종편방송 등 여타 언론에서 해운관련 전문적인 지식 부족으로, 잘못보도되는 내용을 보다 정확하게 보도하는데 역점을두어 오해와 진실을 밝히는 기획특집을 마련해 보도를 마련하여 집중 보도하고 있다. 해사경제신문은 4월7일부터 창간 8주년 특집 보도 기간 중에 이같은 세월호의 참사
사설:해양수산부 라는명칭이 갖는 의미는 무엇인가해양수산부라는 명칭이 어떻게 만들어져 붙여 졌을까. 해양은 넓고 큰 바다라는 뜻으로 바다 관련된 모든 분야의 내용을 이 한 단어로 압축하여 표현하여 사용되고 있는 단어 이기도 하다. 해양이라는 단어엔 이에 따라 수산도 당연하게 포함돼 있다. 수산업 뿐만아니라 해운업과 조선업 등이 이 단어에 포함돼 해양업으로 통칭되고 있다고 봐야 할 것이다. 그러한 해양이라는 단어가 포함된 해양관련 부처 이름이 해양수산부로 현재 불리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인지 지각있는 인사들은 지금도 해양수산부라는 명칭보다는 해양산업부라고 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과거 김영삼 정권 당시, 창설될 시기에 수산업 분야에 종사하는 지도급 인사들은 해양관련 부처 명칭에 대해 상당하게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해운항만청 수산청 해양경찰청 등 3개 외청과 8개여 부처에 산재돼 있던 해양관련 행정 업무를 가져와 한 부처에 통합시켜 창설하는 과정에서 기득권을 앞세워야 하기에 수산이라는 단어을 명칭에 삽입해야 한다는 데서 비롯됐다. 따라서 1차사업인 수산과 3차산업으로 분류되는 해운업 등을 관장했던 수산청과 해운항만청 등의 통합과정 세 불리기에서 비롯돼 결
사설:韓中日 국제물류공사의 설립이 필요하다韓中日 국제물류공사의 설립이 필요하다. 한중일 3개국가간의 해상을 통한 원할한 인적 물적의 흐름을 가일층 조성하는데 따른 제반 절차의 문제를 해소하고 적정한 서비스제고를 위해 이들 국가의 제반 유통체제를 총괄 공적임무를 수행하는기구의 설립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이 기구를 통해 동북아 핵심 3개국의 상호 선박 입출항에서부터 수출입 화물과 여객의 신속하고 안전한 수송은 물론 최적의 서비스를 각국이 공유하도록 하는데 있어서의 상호 관련절차를 정비해야 한다. 이에 우리나라가 주축이돼 먼저 중국과 육해상을 이용해 이뤄지는 모든 관련 절차를양국의 이용자 측면에서 현대화 과학화해야 한다. 아울러 수요자 측면서 육해상 각 분야 업종별 당해 국가경제에 비례되는 적정한 제값받기 기준까지 마련해 이용자의 불편함을 해소해야 할 것으로 본다. 이는 상호 호혜평등의 원칙에서 복잡하고 상호 차이를 보이는 절차를 합리적으로 재조정하여 국제간 육해상 운송 질서에 적합하고 편리한 제도의 전향적인 개편이 요구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토대로 상호 화물과 인적 교류가 물흐르듯이 자유롭게 오가는데 있어서의 현안을 풀어나가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인해
국적 외항해운업의 책무는 무엇일까무역강국 뒤받침하는 첨병기능 맡아투철한 국가관, 기업가 정신 절대적 외항해운업은 대규모 자본이 투자되는 업종으로 인해 국제간 해운시장에서는 운송과정에서 완전 노출된다는 점이특징이다. 이러한 외항해운의 속성으로 인해 이 사업은 아무나 할 수 없는 사업으로 불리고 있다. 물론 고도의 노하우가 필요한 사업으로 인해 우리나라의 경우 가장 많은 수출입화물을 국적외항해운업체에 의해 운송하고 있고 정부에서도 외국선사를 이용할 경우 발생하는 외화유출을 감안하여, 국적 외항해운업체의 보호 육성을 위한 정책을 그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이는 국가기간산업으로의 외항해운업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들여다 볼 수 있는 핵심 사안이기도 하다. 이러한 외항해운업에 대한 이미지가 최근들어 크게 훼손되고 있다. 최근들어 국책화물을 대량으로 운송하는 대표적인 외항해운업체가 주인을 잃고 법정관리 등에 의해 새로운을 주인을 찾기 위한 고육책을 전개하고 있다. 정부의 대량화물 운송정책에 의해 장기운송계약화물을 가장 많이 운송하고 있는 이들 대형 외항해운업체들이 경영난을 이기지 못한 원인은 앞을 내다보지 못한 최악의 시황 판단에 따른 과잉선복을 유지하면서 부터 비롯되
특별기획=해양수산부 신설은 이렇게 해야 한다 2008년 이명박 대통령에 의해 폐지됐던 해양수산부가 박근혜 대통령 당선자에 의해 15일 해양수산부의 과거 기능을 보강하여 정부조직 개편에 의해 신설하겠다는 인수위의 발표에 따라 만 5년만에 전격적으로 해양관련 단독부처가 다시 태어나게 됐다. 200여만명의 해양분야 종사자들이 신성한 주권행사로 거둬들인 값진 성과다. 박근혜 당선자는 후보시절 일찍이 해양수산부의 부활을 공약으로 내서워 해양분야의 유권자들로부터 호응을 얻은바 있다. 이제 신설되는 해양수산부의 기능을 미래성장산업을 담당하는 중앙 부처다운 부처로 거듭나고 다시는 폐지되는 일이 없도록 백년대계의 해양정책을 수립하는 제기능의 부처로 만드는 일이 남아 있다. 이제 여야 정치인들은 국회입법으로 개정되는 해양수산부 신설등 정부조직법 개정작업에 있어 국민이 무엇을 원하는 부처를 부황시켜야할 것인지를 명확히 판단하여 추진해야 한다. 해사경제신문은 이와 관련 특별기획을 마련 2012년1월118일자에 보도된 특집②선진화 해양정책 추진 해양산업부 신설 절실 이라는 기사를 추가 보도한다. .VBN_42585 {WORD-BREAK: break-all; font-fam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