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오션, 글로벌 LNG 벙커링 시장 진출 본격화
현대미포조선소에서 ‘NEW FRONTIER2’호 명명식 개최
쉘(Shell)과 체결한 장기 계약에 투입, 美 걸프만에서 LNG 벙커링 수행
팬오션은 7월 13일 현대미포조선소에서 18,000CBM급 친환경 고효율 LNG벙커링 선박 명명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인도되는 신조선은 길이 166m, 너비 24.4m, 깊이 12.9m로 선박용 경유(MGO)와 LNG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이중연료 엔진(Dual Fuel Engine)을 장착해 기존 LNG 벙커링선박들보다 안전성 및 연료효율성은 높이고 동시에 질소산화물(NOx) 및 황산화물(SOx) 등 유해가스 배출량은 줄일 수 있는 친환경 고효율 선박이다.
신조선은 SHELL TRADING (US)의 ‘시오반 오리어리(Ms. Siobhán O’Leary)’씨가 대모를 맡아 ‘NEW FRONTIER2(뉴프런티어2)’호로 명명됐다. 뉴프런티어2호는 쉘(Shell)과 체결한 장기 계약에 투입, 미국 걸프만 지역에서 LNG 추진선에 STS(Ship To Ship) 방식으로 LNG를 공급할 예정이며, 대형 컨테이너 및 유조선에도 한 회당 최대 약7500톤의 LNG를 공급할 수 있는 초대형 LNG 벙커링 선박이다.
팬오션은 글로벌 에너지 기업 쉘(Shell)과 대형 LNG 운반선 4척 및 LNG 벙커링선 2척에 대한 장기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금일 명명된 ‘NEW FRONTIER2’호는 쉘(Shell)과 체결한 장기계약 수행을 위해 첫번째로 인도되는 신조선으로, LNG 시장의 신흥 메이저 마켓으로 떠오른 유럽 시장(NEW FRONTIER1호)에 이어 미주 및 글로벌 LNG벙커링 시장에서 노하우를 축적함과 동시에 추가 사업 기회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편, ‘NEW FRONTIER1’호는 Sale & TC back 방식으로 중고선 도입 후, 지난 2021년 5월부터 유럽 LNG 벙커링 시장에 투입되어 쉘(Shell)과의 장기 계약을 수행 중에 있으며, 오는 2024년 하반기부터는 앞서 언급된 대형 LNG 운반선 4척이 순차적으로 인도되어 계약 수행을 위해 투입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드라이벌크 사업이 주력인 팬오션은 세계적인 에너지 기업과 장기계약을 통해 LNG 운송 및 벙커링 시장에도 본격 진출하며, 선대 포트폴리오 확장 및 친환경 에너지 시장 개척에도 도전하고 있다. 팬오션 관계자는 이번 기회를 통해 점차 심화되고 있는 해운 시장의 불확실성과 변동성에 대한 대응력을 강화하는 한편, 심화되고 있는 탄소 감축 요구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