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가족과 함께 제철 맞은 병어 와 다시마 즐겨보자
5월의 어식백세 수산물로 '병어·다시마' 선정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5월의 어식백세 수산물로 고단백 흰 살 생선 ‘병어’와 고혈압 예방과 변비치료에 좋은 건강식품 ‘다시마’를 선정하였다.
병어는 납작한 마른모꼴로 편평하고 등 쪽이 튀어 나와 있는 독특한 모습을 지녔다. 몸의 색은 등 쪽이 청색을 띤 은백색으로, ‘은백색 바다의 보물’이라 불리기도 한다.
흰 살 생선인 병어는 단백질과 지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특히 필수 아미노산을 고루 함유하고 있으며, 지질에는 DHA 등 불포화지방산의 함량이 높아 어린이, 노약자에게 더욱 좋다. 병어는 육질이 부드럽고 뼈가 연한 데다 비린내가 없어 담백하며, 특히 회로 먹으면 병어 특유의 고소하고 달짝지근한 맛을 더욱 느낄 수 있다.
다시마는 황갈색 또는 흑갈색의 갈색조류에 속하는 2~3년생 해조류로 몸의 길이는 2~4m, 폭은 20~30cm 내외의 띠 모양으로 생겼다. 줄기와 잎, 뿌리의 구별이 뚜렷하며 주로 바위에 붙어산다.
지방 함량이 적은 다시마는 전체의 절반 이상이 당질이다. 당질에는 식이섬유인 ‘알긴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나 변비치료에 좋으며, 고혈압․동맥경화 등 성인병 억제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시마는 주로 끓는 소금물에 살짝 데친 뒤 초장을 곁들여 먹거나 국물 맛을 내는데 쓰이며, 튀각이나 볶음, 조림 등 다양하게 활용된다.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된 병어, 다시마는 5월 한 달 동안 수산물 전문 쇼핑몰인 인터넷수산시장(www.fishsale.co.kr), 온라인 수협쇼핑(www. shshopping.co.kr)에서 시중가격보다 10~2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이와 함께, 해양수산부는 5월의 지역축제 행사로 충청남도 서천군 마량포구 일원에서 개최되는 ‘제14회 서천 자연산 광어ㆍ도미 축제’를 소개한다. 이 축제는 5월 12일(토)부터 27일(일)까지 열리며, 맨손으로 광어잡기, 어린이 광어 낚시체험, 기념공원에서 광어 찾기 등 다채로운 행사를 통해 관광객들에게 즐거운 추억을 선사할 예정이다.
정도현 해양수산부 유통정책과장은 “5월의 어식백세 수산물로 영양이 풍부하고 맛도 좋은 병어와 다시마를 선정하였으니,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