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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기고:목익수 선박안전기술공단 이사장

창간 9주년 특별기고=해양안전의 新패러다임 구축
 
                                                     목 익 수 선박안전기술공단 이사장

필자가 2000년대 초 150년 전통의 유럽 해운회사에 근무할 때 안전에 대한 3가지 큰 문화적 충격을 받은 적이 있다.

그 처음은 사내에서 많은 교육생들을 모으고 수업을 시작할 때였다. 당시 유럽인 강사는 가장 먼저 교육장에서 불이 나거나 위기 상황이 발생했을 때를 대비하여 교육장의 현 위치와 비상구 위치를 안내 해주고 대피 요령 등 안전과 관련된 기본적인 내용을 알려준 후에야 수업을 진행했다.

두 번째는 명명식 행사에 참여하는 유럽인 최고경영층과 한국인 최고 경영층을 모두 같은 비행기로 예약 했을 때였다. 이 같은 상황에 유럽 CEO는 깜짝 놀라며 최소 두 그룹으로 나누어 이동 할 것을 요청했다. 이는 과거 동 그룹사에서 대다수의 경영자가 같은 헬리콥터를 타고가다 사고를 겪은 후 생긴 지침이었다.

마지막은 서해교전 등으로 인해 남북관계 긴장도가 높아 졌을 당시 유럽 CEO의 신속한 위기 대응을 목격했을 때였다. CEO는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 자국대사와 협의하여 한국 내 자국민을 안전지역으로 탈출시키기 위해 비상탈출계획(Evacuation Contingency Plan)을 수립했다. 

필자는 이와 같은 경험들을 통해서 CEO가 속한 유럽국가의 일상 속에 안전이 얼마나 공고히 자리 잡고 있는지를 느낄 수 있었다. 돌이켜 보면 유럽의 안전문화는 재난에 대해 오랜 기간 동안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정착된 것으로 모든 국민이 생활 속 안전의 중요성을 알고 높은 안전의식을 지녔기에‘일상화된 안전문화’가 자연스럽게 우러나올 수 있던 것이다.

우리나라는 세월호 사고 이전에 비해 해양안전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졌지만 갈 길은 아직 멀다. 해마다 발생하는 해양안전사고의 90% 이상이 인적과실에 기인한 안전의식 결여에 따른 것이기 때문이다.

결국 해양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해양안전 매뉴얼 강화, 안전점검 강화 등 제도적인 개선뿐만 아니라 안전에 대한 의식개선이 반드시 우선되어야 한다. 늘 도사리고 있는 해양사고를 줄이는 가장 근본적인 예방책은 범국민적으로 의식전환을 하는 일이며 해양안전문화의 조기정착도 절실한 상태이다.

세월호 사고 이후, 해양안전의 패러다임은 크게 변화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해양안전실천본부가 있다. 해양안전실천본부는 국민의 해양안전 의식을 개선하고 범국민적으로 해양안전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정부기관, 해양·수산 기관 및 단체 등 44개 기관·단체로 구성된 민·관 협의체로 출범 올해 2주년을 맞이하며 선박안전기술공단이 해양안전실천본부 중앙본부 사무국을 운영하고 있다.

세월호 사고 이전에는 해양안전에 대한 국민의 인식은 현저히 낮았고 해양안전 문화를 부흥시키기에는 콘텐츠도 미약했다. 이에 따라 해양안전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한 캠페인 참여율도 저조할 수밖에 없었다. 중요한 것은 아무리 좋은 취지의 사업일지라도 국민들의 참여가 없다면 실패하고 만다는 것이다. 국민과의‘접점’을 찾는 일은 그만큼 소중하다.

해양안전실천본부는 국민 개개인이 참여할 수 있는 해양안전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해양사고 줄이기 범국민 안전운동 전개, 해양안전교육 대중화, 해양문화 콘텐츠 발굴, 해양안전문화정책 피드백 체제 구축 등 해양안전 선진화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이러한 일련의 ‘해양안전 문화 활동’은 국민생활 전반에 걸쳐 해양안전에 관한 태도와 의식이 체질화되어 올바른 가치관이 정착되도록 하는 실천운동으로, 일정한 방향성을 갖고 지속적으로 전개할 때 성과가 나타날 수 있다.

이를 위해 정부에서는 해양사고 예방을 위해 국민 스스로 해양안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주기적으로 해양안전 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해사안전법을 통해 ‘해양안전의 날’을 제정했다. 이에 따라 선박 안전점검과 취약요인 중점 점검, 선사·선원·선주 등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한 현장교육, 가두캠페인 등을 실시하는 한편 해양수산 업체·단체·기관이 안전관리 노하우를 상호 공유하여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세미나, 워크숍 등을 개최하고 있다.

2015년 해양안전실천본부 운영의 초점은 현장중심의 캠페인을 전개하여 안전캠페인의 실효성을 높이는 데 있다. 해수욕장 및 여객터미널 등에서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안전캠페인을 전개하는 동시에 각종 해양관련 축제와 캠페인을 연계 추진하여 일반국민의 캠페인 참여를 높일 계획이다. 또한 해양관련 인적인프라의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해양안전 공모분야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 7월 중에는 해양안전실천본부의 출범 2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하고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해양안전 문화의 붐을 조성하기 위해 전국적으로 해양안전캠페인을 전개한다.

새로운 해양안전 패러다임으로의 변화는‘국민 공감과 참여’그리고‘생활 속 해양안전’이 있어야 더욱 성공적일 수 있다. 육상의 자동차 안전벨트의 경우를 살펴보자. 자동차 안전벨트 관련 제도는 장치 설치 의무화와 착용 의무화를 거쳐 오랜 기간 동안 캠페인, 홍보, 단속, 법률개정 등 지속적이고 다양한 노력에 의해 정착 되었다.

2013년 교통사고 통계에 따르면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았을 때의 교통사고 치사율이 착용했을 때 보다 4.1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으면 사고 발생 시 훨씬 더 위험하다는 것은 대부분의 국민이 알고 있는 사실이다. 즉, 안전벨트의 착용과 착용 필요성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는 이미 형성되었고 자동차 안전문화는 일상화되었다.

반면 우리는 얼마나 안전하게 바다를 이용하고 있을까? 세월호 참사 1주년을 앞둔 이 시점에서 해양안전 문화가 확산되고 하루 빨리 정착되어 ‘생활 속 해양안전’이 일상화되고 자기 주도적인 해양안전 문화가 성숙해지기를 기대한다.

선박안전기술공단도 자동차 안전문화가 일상화된 것처럼 해양안전문화가 공고히 정착되도록 노력하고 지속적인 해양안전 콘텐츠 개발과 안전문화 부흥에 힘쓸 것을 약속한다.

◇ 목익수 선박안전기술공단 이사장 그는 누구인가
 
공직자 출신이 그간 맡아 왔던 선박안전기술공단에 목익수 이사장이 취임한 것은 작년 4월 세월호 사고에 따른 여파에서 비롯됐다.
 
소박하면서 근면 성실을 모토로 생활하여 주위의 지기가 많은 그는 1981년 한국해양대학교 항해과를 졸업하면서, 현대상선에 입사한 뒤 현대상선 운항부장 등을 지내는 등 선박운항 분야 업무를 34년간 수행해 온 배테랑 선박운항 전문가로 불리고 있다.
 
그후 그는 현대상선 자동차전용선 매각에 따라 유코카캐리어스(주) 운항본부장, 웰헴슨그룹 법인장, 해영선박(주) 이사, 스톰지오(주) 대표이사를 역임하는 등 30여년간 선박관리 등 외항해운업 경영 전문가로서도 일해 왔다.
 
이에 따라 목 이사장은 세월호 사고 이후 국가적 이슈가 되고 있는 선박 안전 확보와 새로운 안전 문화 정착을 위한 선박관리 전문가로 평가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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