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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NV 독일 Patjens社의 LNG 추진 컨테이너선 프로젝트 참여

DNV, 독일 Patjens社의 LNG 추진 컨테이너선 프로젝트 참여


DNV는 독일의 Reederei Stefan Patjens社와 함께 LNG 추진 5,000 TEU 컨테이너선 프로젝트에 참여한다.  이번 컨테이너선은, LNG연료를 선적하여 운항하는 최초의 컨테이너선이 될 것이며, 또한 국제무역에서 LNG가 최초로 선박 연료로 사용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이미 건조된 컨테이너선을 LNG를 연료로 사용하여 운항할 수 있도록 개조하는데 중점을 두고 진행하고 있다.  갑판 (upper deck)하 엔진실 후미 부분에 별도의 gas technology room을 설치하여 LNG 연료를 공급할 수 있도록 하고, 또한 후미 갑판상의 컨테이너를 LNG 연료통으로 사용하면서LNG를 컨테이너를 통해서만 공급할 수 있게 된다.


이 결과, 보다 효율적인 연료공급이 가능하고 동시에 적하장소의 손실도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두개의 보조 엔진과 보일러는 LNG연료로 작동할 수 있도록 개조될 것이다.


LNG를 연료로 사용할 경우, 황산화물 (Sox)과 질소산화물 (NOx)을 90%까지 낮출 수 있으며, 탄소 배출도 약 20%에서 25%까지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번 컨테이너선 개조 프로젝트를 통해 배기가스 통제지역 (ECA: Emission Control Areas)을 운항하는 선박들은 관련 법규에 보다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며, 특히 항만 근처에서 선박들이 LNG를 이용해 친환경적인 운항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DNV와 Patjens社는 Maersk, MAN, TGE Marine Gas Engineering社와 함께 협력하고 있다. 


현재 약 20척 정도의 LNG 추진 선박들이 DNV로 입급되어 있다.  DNV는 2001년 처음 LNG 관련 규정 (Rule)을 발표하였으며, 그 해 첫 LNG 추진 연안여객선에 대한 선급 서비스를 시행했다. 


DNV COO인 툴 스벤슨 (Tor Svensen)은 “아직 개선해야 할 점이 많지만, LNG는 이제 곧 중요한 선박 추진 연료로 자리잡아 나갈 것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LNG가 국제 무역에서는 처음으로 추진 연료로 사용되는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또한 LNG가 추진 연료로서 가지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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