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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韓EU FTA 체결되면 수출 크게 늘어 난다

LG硏 무역장벽 낮추는데 협상 주력해야

 
유럽연합(EU)의 체감관세가 미국보다 높아 한·EU자유무역협정(FTA)를 통해 관세가 철페되면 우리 제품의 수출이 크게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LG경제연구원는 20일 ‘한·EU FTA 무엇을 기대할 수 있나’ 라는 보고서에서 “동아시아 진출 교두보 마련과 FTA확대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싶어하는 EU의 필요와 세계경제의 다극화에 대응하기 위해 유럽시장 비중을 높여야 하는 우리나라의 절박함이 맞물려 한·EU FTA가 서둘러 추진되고 있다”고 말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EU의 평균 실행관세율은 4.2%로, 미국(3.7%)보다 높다. 특히 우리나라의 주력 수출품인 자동차(관세 10%), 평판디스플레이(0∼14%), 영상기기(14%), 섬유(12%), 의류(10.5∼12%) 등에 높은 관세를 물리고 있어 우리 기업의 체감 관세가 미국에 비해 높은 편이다.

 

연구원는 “전체 EU수출에서 자동차(수출비중 18.9%), 평판디스플레이(6.5%), 영상기기(4.3%) 등 세 품목의 비중이 30% 가량을 차지하기 때문에 한·EU FTA를 통해 공산품 관세가 철페되면 우리 제품의 수출가격 경쟁력이 상당히 높아져 수출확대라는 눈에 보이는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연구원은 한·EU FTA의 경제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수출증대 효과가 큰 품목의 관세철폐에 주력하는 한편 EU측에서 요구할 제도 변화 등에 선제적으로 대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연구원은 “우리나라는 1000만 유로 이상 제품 중 10∼20%의 고관세율이 적용되는 TV수신기, 영상기록용 기기, 티셔츠 등 19개 제품에 대한 관세철폐를 요구하는 등 무역장벽을 낮추는데 협상력을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EU가 비관세 장벽과 공정경쟁기반 확충을 위한 각종 제도개선을 요구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정부 차원에서 선제적 조치를 취하는 전략적 대안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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