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청, 48개 중앙행정기관 대상 11개 평가 8개 부문 우수
해양경찰청은 지난 2월 28일 정부종합청사에서 대통령 주재로 열린 2006년 정부업무 평가 보고회에서 2006년도 정부업무평가 종합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 행사는 국무총리, 중앙행정기관 장·차관, 정책평가위원 등 1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48개 중앙행정기관을 27개 부·처단위 기관과 21개 청단위 기관으로 구분하여 '주요정책과제', '인사', '혁신관리', '청렴도' 등 11개 분야에 대해 종합평가한 결과를 발표하는 보고회로, 해양경찰청은 2005년에 이어 또다시 우수기관으로 선정됨으로써 2004년부터 3년 연속 '종합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광을 안게 됐다.
2005년도 정부업무평가 11개 부문중 청렴도에서 1위, '주요정책' '인사관리' '조직관리' '혁신관리' '고객만족도' '정보공개' '위기관리' 등 1개 부문 '최우수기관', 7개 부문 '우수기관'으로 선정, 총 8개부문을 평가받아 21개 청단위 그룹 중 가장 많은 부문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 혁신선도기관으로서 확고히 자리매김했다.
특히 '최우수기관'에 선정된 청렴도 부문은 전직원을 대상으로 “어떤 금품·향응 수수시에도 징계 및 인사상 불이익을 감수한다”는 청렴사직 서약서를 징구했고, 클린콜센터를 운영한 해양경찰청의 성과는 보고회 당시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해양경찰청은 정부기관 최초로 BSC 성과관리시스템과 QES4u 정성적 평가시스템을 성공적으로 도입·정착시키고 그 사례를 타부처에 전파하였으며, 과학적이고 정교한 업무분석 모델인 6시그마기법을 성과평가에 성공적으로 접목, 모범적인 정부혁신 선도기관으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업무관리시스템을 이용한 정책품질관리 등 주요정책 추진상황에 대한 효율적인 모니터링과 인사, 조직, 예산 운영에 자체평가결과를 체계적으로 반영함으로써 성과중심의 조직문화를 조성하여 업무시스템을 개선하는 한편, 대국민 만족시책을 발굴하는 등 지속적인 업무혁신 노력을 경주해 왔다.
정부혁신과 평가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아진 시점에 전 직원의 노력으로 달성한 정부업무평가 3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은 변화와 혁신으로 매진하여온 해양경찰청 직원들에게는 어쩌면 너무나 당연한 결과일수도 있지만, 해양경찰청 직원들은 이러한 성과에 결코 안주하거나 만족하지 않고, 3년간 축적되어온 혁신역량을 바탕으로 발굴된 혁신우수사례를 조직 대내외로 확산·전파하며, 성숙기에 접어든 혁신문화의 생활화·내재화를 통하여 2007년도 정부업무평가 최우수기관 달성을 목표로 매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