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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향설란호 282마일 연태항에 도착하다

창간4주년특집③향설란호 282마일 연태항에 도착하다

  

향설란호 연태항 컨테이너선석에 전용접안

연태시엔 20개소수민족 650만 여명 거주해

친수공간 확보 등 도시 항만 조화있게 개발

  

 

향설란호가 입항하는 동안 곽병강 사무장(사진:우측 첫번째)의 안내로 브릿지를 방문했다. 바다를 운항하는 모든 선박의 브릿지는 조타실이라고도 하는데, 선박 움직임의 모든 행위를 선장이 지휘하는 곳을 말한다. 입출항 시간대는 선장을 비롯한 1, 2항사 등이 선박을 안전하게 접안시키는 각종 시설을 조작하게 된다. 드디어 먼 발치의 연태항이 시원스럽게 눈에 들어 왔다.


그런데 중국의 연태항 국제여객선 접안터미널은 아예 없는듯 했다. 향설란호가 서서히 안전하게 접안한 부두는 컨테이너화물이 즐비하게 정리돼 있는 컨테이너 야드 앞에 연결된 컨테이너선석에 접안 했다. 하선후 곧바로 역시 버스로 이동하여 CIQ기관의 입국장에 도착했다.


과거엔 선내에서 비자를 발급받았는데 연태항은 버스로 이동한 후 입국장에서 비자를 발급받아 했다. 필요한 서류는 유효기간 6개월이상의 여권과 사진 1매, 입국신청서, 비자비용 20불을 소지해야 한다. 비자를 발급하는 공무원은 의외로 법무부 공무원이 아닌 경찰공무원이었다. 경찰이 개인별 여권과 제출한 사진이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고 또 한번 촬영에 의해 비자를 발급하여 여권에 부착해 주었다. 그후 입국심사대에서 출입국 공무원의 여권 심사를 거친 후 검역과 세관 등을 거쳐 수속을 마치게 된다.


잘 정돈된 해변가 도로를 지나 숙소인 마리나호텔은 연태시 연태중한윤도유한공사 사무실과 얼마 안떨어진 곳으로 마치 부산 조선비치호텔과 비슷하게 바다와 바로 인접해 경관이 월등한 곳이었다. 1111호실에서는 바다가 곧바로 원대하게 전개돼 친수공간의 호텔이 아주 양호한 곳에 들어 섰다는 느낌이 들었다.


연태는 도시와 항만이 잘 어울려 개발운영된다는 점이 특징이다. 최근들어 항만 규모 발전에 따른 일부 배후 지역이 재개발되는 탓으로 철거 또는 보세구역이 재배치되는 등의 모습이 일부 지역에는 보였으나 봉래각이 있는 서부쪽 지역의 항만의 경우는 전혀 다르다. 바로 4개 권역의 항만가운데 기존 88선석의 부두이외에 65개선석을 개발하고 있다.


연태라는 이름은 과거 진시황 시절에 지부도라는 명칭으로 알려졌으나 연태산에서 봉화를 피워 먼 육지의 성곽으로 알리고 외구의 침략에 대응했던 곳이 연태다. 연태시는 옛날 연태산에서 마른 늑대의 배설물로 봉화를 올리던 곳에서 비롯돼 현재의 연태 또는 옌타이로 불리고 있다. 이에 연태시의 역사는 620여년에 이르고 있다.
 

  

20개 소수민족이 살고 있는 연태시는 개발구 300만명의 인구와 7개 산하 위성도시 350만명 등 모두 650만명으로 구성돼 있다.

  

연 평균기온 11.8도, 연강수량 668.1mm이며, 남한 땅의 9분의1에 해당하는 면적을 갖고 있는 연태시는 중국에서 제일의 과일농사로 각광을 받고 있다.

  

연태 사과는 타 지역 보다 당도가 1% 높은 것은 물론 포도재배가 엄청난 곳이 바로 연태 지역이다. 8~9월에 수확하는 포도는 봉래지역에서 거의 재배되고 있어 그 유명한 장유 포도공장으로 공급되고 있다. (사진:향설란호가 컨 선석에 접안하기 직전)

  

연태시 산하의 포도공장은 모두 78곳으로 운영돼 세계 10대 와인을 생산한다. 이에 과수 농원을 운영하는 인구만 250만명에 이르고 있다. 4계절이 뚜렷한 이곳은 우리나라와 별 기후 차이가 없다.

  

기자가 방문시에도 29일 밤에는 추워서 내복을 입어야 했다. 바로 연태에서 비가오면 하루 후에는 한국에 비가오는 현상을 보이고 있는 지역이다.


주요 공업으로는 중국 최대 타이어공장이 주둔해 있으며, 방직, 전자, 기계분야 등이며, 소금이 많이 생산된다. 주변엔 연태산, 옥황정, 용천온천, 복권회관, 남산대불, 종교문화원, 역사문화원, 옥불사, 봉래각, 팔선과해 등을 관광객이 많이 찾는다고 한다. 교육기관은 연태대학을 비롯한 중, 고등학교와 소학교 등 3530개에 이르고 있다.

  

창간4주년특집④연태중한윤도유한공사를 방문하다

양국 정부 승인등 거쳐 항로다변화 모색
9월 이사회거쳐 자사선 카페리도입 추진
제2의도약위한 청사진 마련 고객에 보답

  

  

임광토건을 대주주로하는 한국과 중국원양운수공사(COSCO)를 대주주로하는 한중합작회사로 인천~연태항로 카페리회사 본사는 연태시에 위치하고 있는 연태중한윤도유한공사(煙台中韓輪渡有限公司)이다. 3년간격으로 중국측 출자 대표인 코스코 측와 우리측 출자 회사인 한중훼리 사장이 돌아가면서 본사 사장을 맡으면서 경영을 총괄한다.


우리나라측 한중훼리가 총대리점을 맡으면서 박원경 사장이 지난 10년전 취임 후 현재 2번째 경영을 중국 연태현지에서 총괄하고 있다. 4박5일 일정 가운데 4월30일 연태시 남산로 53호에 27층에 위치하고 있는 한중훼리 중국측 본사 연태중한윤도에서 중국측 장도여(張道余)부사장을 만났다.


"인천~연태항로 개설 10년동안 양국 지역발전에 기여한 연태중한윤도의 역활은 막중하고 대단했다. 이에 오는 9월이사회를 통해 카페리 확보를 최종 결정할 것이며 앞으로 이용고객에 더욱 편리하고 신속한 서비스제공에 주력하겠다" 


58년 태생으로 대련해양대학 출신인 장 부사장은 첫 인터뷰인데도 호감을 주는 인상으로 기자를 만나 이같이 강조하면서 " 기존 항로와 더불어 항로 다변화에 대해서도 양국 정부 당국과 양국 카페리 협회를 통해 신중하게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과거에는 한국에서 중국으로 오는 화물이 없어 애로를 겪었으나 최근 들어서는 한국에서의 수입화물이 점차 늘어나면서 자체 카페리 선박의 도입은 더욱 절실해 졌다는 것이 장 부사장의 판단이다.

  

이에 "연태항에서 한국측 주요항을 추가로 잇는 항로에 가장 적절한 선박을 찾는데 다소 애로를 겪고는 있으나 9월 이사회에서 주주들의 지지를 얻을 경우 더욱 신속하고 양질의 서비스를 전개한다는 차원의 항로 다변화를 구축하도록 카페리 선박 도입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코스코의 한중합작사의 경한해운의 컨테이너선 인천~연태간 운항에 따른 스페이스차터를 통해 매주 6항차의 서비스를 관련 양국 화주에게 제공하고 있어 그 신뢰도가 가일층 높은 점을 감안 한다면 항로 다변화는 하루빨리 추진해야할 현안이라는 판단이다.


연태중한윤도가 양국 경제발전에 큰 기여를 한 것은 양국 정부와 유관 기관들의 신뢰에 따른 깊은 유대관계에서 비롯됐다는 장 부사장은 제2도약을 위해 마련하기 위해서는 이제 전 직원들이 투철한 애사심을 갖도록 복지등에 주력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히고 앞으로 연태중한윤도의 중장기 제2도약에 따른 발전 전략은 이같은 경영방침의 성사 여부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창간4주년특집⑤연태항의 발전 대책은 무엇인가

개항 149년 항무국 전환후 1만여명 종사
인천 부산 평택항과 11항차 최대 교역국
작년 1억2300만톤 취급 전년 10.6% 증가

 

연태항집단유한공사의 명칭은 과거 교통부 산하의 연태항무국이었다.


연태항은 1861년 개항돼 149년의 역사를 자랑하고 있다. 중국 10대항의 하나로 76개벌크화물 전용부두 등 88개 기존 선석 가운데 1만5000TEU급 컨테이너선이 접안 기항하는데 있어 차질이 없도록 20m의

수심을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항만을 운영 관리하는 곳이 바로 연태항집단유한공사다.


2002년부터 교통부 산하의 항무국을 지역 특색에 적합한 민간 차원의 경영기법을 도입해 2004년부터 연태 항무국이 연태집단유한공사로 명칭을 변경하게 된 것이다. 이곳에 근무하는 종사자는 1만여명에 이르

고 있으며 이들의 인사도 모두 집단공사에 위임돼 있다.


연태항은 중국 12개의 연안항로와 우리나라를 비롯한 일본 미주 구주지역의 20개선사 정기항로가 연결돼 있으며 특히 대련 청도 상해와 철도망이 구축돼 있어 거점 물류항으로 기능을 발휘하고 있다. 이가

운데 중국 연항은 단동 대련 연구에서 부터 서먼 황푸에 이르고 있으며 우리나라와는 인천 6항차, 부산 4항차 평택 등 11항차에 이르는 컨테이너 정기선이 운영되고 있다. 이 가운데 연태~대련간은 하루에

20척의 선박이 오가고 있다.


이러한 연태항의 최대 교역국은 과거 일본이었으나 한국이 최근들어 앞서고 있다. 이러한 연태항은 해안선이 100km에 이르는 지역을 4개 권역으로 항만이 개발되거나 운영 중에 있다. 서북쪽 65개선석 대규

모 개발계획 가운데 3개선석이 준공된 이 권역이 모두 완공되면 모두 2억톤의 화물을 처리하게 된다.

 


현재 연태항에는 4개 컨부두회사가 운영중이며, 특히 9개선석이 1만TEU급이상의 컨선이 접안가능하다. 작년의 연태항 전체 취급화물은 1억2300만톤으로 전년에 비해 10.6%증가했다. 이는 신규 항로 개설로

취급물량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컨테이너화물은 140만TEU로 8.5%, 여객388만9천명 4.5%, 자동차 23만6천대 0.3%로 각각 감소하는 현상을 기록했다. 올해 연태항의 취급물량 목표는 1억4000만이다.


연태시 임대료 7억위안으로 65선석 건설 중
1분기 한국과의 교역23%증가 최대 물량기록
인천~연태 국제여객전용컨터미널 올해 추진

  

戴수민 생산업무처 부처장 인터뷰===

 

"연태항집단유한공사로 1市 1港체제로 지방에 관리 운영이 전환된 이후 교통부와의 소통이 더욱 원할해져 연태항 발전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서항만 65선석 개발도 항만부지 임대료를 항만건설로 전환해

주어 도시발전과 항만 발전이 연계되고 있다.이에 연태항을 최대의 각종 환적화물 취급항만으로 발돋움시켜 현재의 서비스를 더욱 제고시키겠다 "
 

戴수민 연태항집단유한공사 부처장은 30일 기자와 만나 이같이 밝히고 이에 따른 항만 건설 예산이 모두 7억위안이라면서 "세계적인 금융위기로 작년 한국은 20%, 일본은 24% 각각 감소하는 물동량을 기록했으나 올 1분기엔 한국과의 교역물량이 23% 증가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으나, 지난 2007년 호황기의 물량은 앞으로 2~3년 더 소요될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특히 서항 개발은 전세계 12척밖에 없는 40만톤의 접안 선석을 가동할 계획이며 한국 일본과의 교역증가에 따른 추가 항로 연결을 통해 환적항의 기능을 배가 시켜나갈 것이라고 밝히고 올해 170만TEU의 컨

화물 처리 목표를 달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인천~연태항로의 카페리 전용부두 건설은 연태중한윤도가 자체 선박을 확보하면서 올해말이나 내년초 착공에 들어가 2~3년후 준공토록하겠다는 대 부처장은 1962년생으로 1981년부터 29년간 연태항

에서 가종 업무에 종사해온 베태랑 항만인으로 호평을 얻고 있다.

  

창간4주년특집=282마일 인천~연태항로를 가다 취재에 협조해 준 분들은 다음과 같다.

▲대수민 연태항집단유한공사 부처장 ▲장도여 연태중한윤도유한공사 동사 부총경리 ▲오동훈 연태중한윤도유한공사 부총경리 ▲김 파 연태중한윤도유한공사 객운부 경리 ▲장영남 연태중한윤도유한공사 판공실 주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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