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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제③=한진해운 올 계획, 물류연계사업 다각화에 역점둔다

책임경영체제 정착 등 3大 경영전략 추진

3자 물류와 수리조선소 건설, 터미널확대

선박 관리업 진출 등 6억8200만$ 투자 해

매출 69억53백만$, 영업이익 2억68백만$

작년 매출 63억5천만$ 영업이익1491억원

 

한진해운이 올해의 경영전략으로 ① 책임경영체제 정착② 경영혁신 프로젝트의 성공적 완료③ 해운물류 연계사업 다각화 등에 역점을 두어 적극 추진한다는 목표를 세워 관련업계의 초미의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한진해운은 이에 따라 ▲ 3자 물류 사업 확대 ▲ 수리조선소 건설 ▲ 터미널 사업 확대 ▲ 선박 관리업 진출 등의 세부 계획을 마련하여 안정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발전의 청사진을 차질없이 추진키로 했다.

  

그런데 작년도 영업실적과 관련하여 컨테이너 수송량 증가로 미달러화와 원화 기준에 있어 매출액은 6조 513억원으로 전년 대비  1.2% 증가세를 지속했으나, 연료비 원가 부담, 운임단가 하락과 원-달러 환율 하락으로 영업이익은 1491억원으로 전년 보다 74% 감소했다

  

또 경상이익은 6238억원으로 3.6% 증가했으나 당기 순이익은 4604억원로 4.6%감소했으며, 아 울러 액면가 기준으로 20% 현금 배당(8년 연속 배당) 예정으로 주주 중심 경영을 실천키로 했다.

 

한진해운(대표 박정원/www.hanjin.com)은 2006년 영업실적과 올 사업계획 발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2007년 사업계획=매출액은 69억 5300만불, 영업이익 2억 6800만불이며, 신조선, 터미널, 3자물류사업, 전산 시스템 등에 약 6억 8200만불 투자할 계획이다.

  

▲ 2006년 영업 실적=매출액은 전년 대비 14.8%의 컨테이너 수송량 증가에 힘입어 원화 환산전 미달러화 기준으로 전년 실적(58억 4000만불) 대비 8.7% 증가한 63억 5000만불을 달성했다. 또 급격한 원~달러 환율 하락에도 불구하고 원화 환산 매출액도 전년대비 1.2% 증가한 6조 513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연료비 등 원가 부담 가중, 운임단가 하락과 원화절상 등의 외부 환경 악화로 전년대비 74% 감소한 1491억원을 시현했다.

  

경상이익은, 터미널 운영합리화 차원에서 추진된 해외 터미널 사업 분사로 인한 이익반영과 외화환산이익 등에 힘입어, 전년대비 3.6% 증가한 6238억원을 기록했다.

  

반면 순이익은, 톤세제 도입 효과에도 불구하고 해외 터미널 사업 분사에 따른 이익 반영으로 비해운 소득 법인세비용이 증가함에 따라, 전년대비 4.6% 감소한 4604억원을 달성했다.

  

한편, 한진해운은 작년에 이어 올해 역시 20% 현금 배당(액면가 기준)을 예고하여, 지난 1999년 이래 8년 연속 현금 배당 실시로 지속적인 주주 중심 경영을 실천할 방침이다.

  

◆ 2006년 경영실적 요약 ◆

                                                                              (단위: 억원)

구 분

2006년

2005년

비 고

매출액

6만513

5만9801

1.2%

영업이익

1491

5728

-74.0%

경상이익

6238

6024

3.6%

당기 순이익

4604

4828

-4.6%

컨테이너수송량(TEU)

327만4321

285만1717

14.8%

부채비율

142.7%

147.7%

-5.0%P

 

▲ 2007년 사업 계획= 매출액 69억 5300만불(원화 약 6조 3620억원), 영업이익 2억 6800만불(원화 약 2452억원)을 목표로, 207년 사업계획을 수립했다.

  

또한 사업 목표 달성을 위해 '책임경영체제 정착', '경영혁신 프로젝트의 성공적 완료', '해운물류 연계사업 다각화' 등 주요 경영전략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수송량은, 컨테이너선 부문이 전년 실적 대비 약 7.4% 증가한 약 352만TEU, 벌크 선 부문은 전년 실적 대비 약 5.9% 증가한 약 4352만톤을 목표로 잡았다.

  

한편, 6500TEU급과 1만TEU급 등 신조선과 컨테이너 장비 확보, 부산 신항 등 터미널 사업 추진, 3자 물류사업 확대, PI 프로젝트와 전산 시스템 재구축 등에 약 6억 8200만불을 투자할 계획이다.

  

◆ 2007년 사업계획 요약 ◆

                                                                             (단위: 억원)

구 분

2007년 계획

2006년 실적

비 고

매출액

6만3620

6만513

5.1%

영업이익

2452

1491

64.5%

컨테이너 수송량(TEU)

351만6390

327만4321

7.4%

벌크 수송량(천톤)

4만3524

4만1107

5.9%

 

☞ 기준 환율 1$=915원

  

◆ 2007년 주요 경영 전략 ◆

  

① 책임경영체제 정착= 사업별로 SBU(Strategic Business Unit)를 구성하여, SBU장에게 사업전략 수립, 사업예산 수행, 산하조직/인사 운영권한을 부여함은 물론, 각 SBU장은 개별 이익 창출 및 사업성과에 대한 책임을 갖는다.

  

한진해운은 이러한 SBU체제를 기반으로 본격적인 사업부별 책임경영체제를 정착시켜 조직 효율성과 중장기 성장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② 경영혁신 프로젝트의 성공적 완료=PI 프로젝트를 통해 선진 경영 기법 도입과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 역량 확보, 최적화된 자원 운영 체제 확립, 선진 IT 역량 확보 등 업무 프로세스를 획기적으로 재정립할 계획이다.

  

한진해운은 올해 5월말까지 전체 경영혁신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하여 시황이나 대외경영환경에 흔들리지 않는 명실상부한 세계 초일류 종합물류기업의 기반을 다질 계획이다.

  

③ 해운물류 연계사업 다각화= ▲ 3자 물류 사업 확대:한진해운은 2005년 중국-미주 구간 시범 서비스를 시작으로 해상운송의 전후방 분야를 망라한 종합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3자 물류 사업을 시작하였다.

  

작년에는 조직 안정화와 영업력 확대에 주력하여 아시아 전체로 조직 및 서비스 영역의 확장을 추진하였으며, 올해는 서비스 지역을 보다 광범위하게 확대하여 유럽지역을 포함한 글로벌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 수리조선소 건설: 2008년 초 완공을 목표로 중국 저장성(浙江省(절강성), Zhejiang) 취산도(Qushan Island)에 전용 수리 조선소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조선소가 완공되면 현재 운항중인 대형 선박들의 보다 안정적인 유지, 보수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나아가 타 선사 선박의 수리 물량을 확보하여 사업다각화를 통한 추가 수익 창출도 가능할 전망이다.

  

▲ 터미널 사업 확대: 작년에 해외 전용 터미널 운영 합작 법인인 한진 퍼시픽(Hanjin Pacific)을 설립하여, 본격적인 터미널 사업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향후 해외 터미널 운영을 더욱 합리화하여 터미널의 처리 능력과 효율성을 최적화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으며, 해운물류 부문에서 시장 점유율을 더욱 향상 시키고 해운과 항만시설 관리 부문에서의 전문성을 제고해 나갈 계획이다.

  

▲ 선박 관리업 진출: 새로운 선박관리 체계 도입과 운영을 위해 작년에 전문 선박관리회사인 한진 에스엠(Hanjin Ship Management)을 설립했으며, 선박 특성별 운항 관리와 선진 시스템 도입으로 관리 수준을 한단계 높임은 물론,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고 안정적인 대 고객 운항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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