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한국 IT 최대시장인 중국에서 ICT 로드쇼 개최
한국 IT수출의 절반을 차지하는 최대시장 중국에서 알서포트, 팅크웨어 등 국내 IT기업 35개사가 중국 기업들과 대규모 상담회를 가졌다.
KOTRA(사장: 홍석우)는 21일 중국 베이징에서 국내 IT기업 35개사와 중국지역 IT 바이어 350개사가 참가하는 Korea ICT Roadshow China 2011(이하 ICT 로드쇼)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한-중 IT포럼과 전시상담회를 동시 개최해 한-중간 IT산업의 전략적 협력을 꾀함과 동시에 한국 IT수출의 최대고객인 중국에 우리의 우수 IT제품을 선보였다.
한-중 IT포럼은 KOTRA, 주중 주한 대사관, 중국공업화신식화부 과기사장의 축하에 이어 인천정보산업진흥원(IITPA) 원장, 중국 전자정보산업연구소(CCID) 원장의 주제연설, 양국의 유망IT기업들이 스마트시티, 클라우드 컴퓨팅, 삼망융합 분야의 발표가 있었다. 행사의 꽃인 전시상담회에서는 우리IT기업 35개사와 중국 바이어 350여개사가 사전 주선된 1:1 미팅을 진행했다.
중국은 2011년 12.5규획(12차 5개년 개발계획)에서 IT분야에서는 차세대 이동통신, 인터넷, 3망 융합(방통융합: 전화, 통신 인터넷선의 융합을 말함), 사물통신(Machine to machine:M2M), 클라우드 컴퓨팅, 반도체, 디스플레이, 소프트웨어, 정보서비스를 집중 육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한-중 IT포럼의 발표 주제는 이에 초점이 맞춰졌으며, 전시상담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참가기업들이 대거 참여해 단순히 제품이 거래되는 시장이 아닌 한-중 IT산업의 전략적 협력이 강화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한-중 수교 20주년이 되는 2012년 즈음해 열린 이번 행사는 중요한 양국 IT 발전의 초석이 될 전망이다.
KOTRA의 중국 ICT 로드쇼는 2009년에 시작한 이래 올해로 3번째로 개최되었다. 이번 행사에는 개최지인 베이징 뿐 아니라 중국 전역에서 모인 350명의 IT바이어가 참여했다. 우기훈 KOTRA 해외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의 최대 IT 마켓인 중국은 이제 개방과 공유의 시대를 맞아 IT 선발국 한국과의 협력을 더욱 중시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특히 모바일 분야 등 신성장 IT 산업 분야의 심도있는 상담의 장이 될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참고로 KOTRA는 전 세계 IT주요 거점에서 로드쇼를 개최해왔는데 올해는 EU, 중남미, 일본, 이탈리아, 브라질, 중국에 이어 11월 말(11.28-29) 인도에서 ICT 로드쇼를 개최한다. KOTRA는 주요거점 바이어들에게 인지된 동 행사의 브랜드 가치를 활용, 주요국 IT시장 및 중동아프리카 등 신규 지역을 추가해 동 사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