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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온라인게임 수출 활로를 찾는다

'게임앤게임월드챔피언쉽 2007' 코엑스에서 개최 

 

제2회 ‘게임앤게임월드챔피언쉽 2007 (이하 GNGWC 2007)’ 개최로 국산 온라인게임에 대한 국내·외 게임 유저들의 이목이 집중 되고 있다.


정통부 주최로 개최되는 ‘GNGWC 2007’ 행사는 지난 7월부터 독일, 베트남, 미국, 일본 등을 중심으로 120여만명이 지역별 예선을 거쳐 12월 1일 서울 코엑스 태평양홀에서 최종 결승전을 갖는다.


GNGWC는 해외시장에서 국산 온라인게임의 직접서비스 제공을 지원하는 글로벌서비스플랫폼(Global Service Platform, 이하 GSP) 사업 중 해외 마케팅 프로모션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행사이다.


그간 국내 온라인게임은 세계최고 수준의 IT인프라와 독창적인 게임개발 능력으로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였으나, 글로벌시장에서는 지역적인 편중 및 현지 배급사와의 라이센싱을 통한 간접서비스로 인한 수익분배 문제 등 한계를 보이고 있었다.


이에 정통부는 우수한 국내 온라인게임을 해외 유저에게 직접서비스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2004년 GSP사업을 추진하여 44개의 국산 게임을 전세계 177개국에 서비스하였으며, 2007년 상반기까지 약 3,100만불의 수출실적을 거두는 등 가시적인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GSP사업은 국내에 글로벌 서버를 두고 미국, 유럽, 일본 등 해외 주요지역에 다운로드 서버, 전용선 등 시스템을 구축하여 영세한 국내 게임업체가 해외 이용자에게 직접 게임을 서비스하는데 필요한 인프라와 마케팅을 지원해 주는 사업으로 국내 온라인게임의 신규 해외시장 발굴 및 메이저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로서 활용되고 있다.


2004년 글로벌서비스플랫폼(gamemgame.com) 개통 이후 회원수가 76만여명으로 늘어났고, 이를 통해 국내 게임업체는 해외 유저와 직접 접촉할 수 있고 회원정보도 독자적으로 가질 수 있어 직접적인 수익 창출은 물론 지속적으로 세계시장에 맞는 게임개발 역량을 갖출 수 있게 됐다.


GNGWC는 GSP사업을 통해 검증된 국내 우수 게임과 해외 유저간 직접 교류의 장을 마련하여 게임의 인지도를 높이고, 나아가 해외에서의 상용서비스 제공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으며,‘GNGWC 2007’에서는 범앤대쉬, 실크로드온라인, 샷온라인, 네이비필드, 워록, 루니아전기 등 6개 종목에 120명의 지역 본선별 최종 결승 진출자들이 총 54,000달러의 상금을 놓고 자웅을 겨룰 예정이다.


정보통신부 임차식 소프트웨어진흥단장은 “그간 GSP사업을 통해 국산 온라인게임의 글로벌 시장 진출 가능성이 검증된 만큼 이제는 국제적인 게임대회 등 적극적인 프로모션을 통해 우수한 국산게임의 글로벌 상용서비스 확대가 필요하다” 며, "앞으로 온라인게임 종주국으로서 국내 게임산업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상용서비스를 위한 해외 프로모션 강화, 과금·결제 시스템 구축 등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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